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광역시교육청, 에듀파인 도입 사립유치원 3배 늘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월 11개원→2월 32개원…의무대상 합하면 45개원 ‘전국서 가장 높아’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에 광주 유치원들 동참…장 교육감 “예산 지원 반영”
광주광역시교육청, 에듀파인 도입 사립유치원 3배 늘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 에듀파인(국가회계시스템)을 도입한 사립유치원이 대거 증가했다. 에듀파인이 도입되면 회계 투명성이 강화되기 때문에 교육 공공성 확보의 척도로 볼 수 있다. 학부모 신뢰를 되찾는 효과도 있다.


13일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에 따르면 지난 1월22일 1차로 에듀파인 도입 희망신청서를 제출 받은 결과 11개원(의무 유치원 9개원, 희망 유치원 2개원)에 그쳤으나, 2월11일 2차 접수에선 21개원이 추가 신청해 32개원(의무 11, 희망 21)으로 늘었다. 여기에 에듀파인 의무 도입 대상 유치원(13개원)을 합하면 45개원에 달한다. 광주 사립유치원들이 유아들을 위해 교육청의 유치원 공공성 강화 정책에 점차 동조하는 모양새다.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 회계 투명성 강화를 위해 2019년 3월1일부터 사립유치원 중 유아 200명 이상 대형 유치원(2018년 10월 정보공시 기준)과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국가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을 도입을 추진 중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에도 희망 유치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3월 에듀파인 도입·운영 유치원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도입 의무 대상 유치원 중 거부 유치원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참여를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 환경 인프라 구축을 선제적으로 조성·제공하기 위해 전산담당 공무원을 중심으로 지난 1월24일부터 유치원 현장을 방문해 통신망 및 pc환경을 점검 테스트하고 있다. 또한 에듀파인 사용환경 조기 정착 및 안정화를 위한 '현장지원반'과 개별 유치원 맞춤형 사용자 지원을 위한 '에듀파인 멘토링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에듀파인의 효율적인 시스템 활용 지원을 위해 사립유치원 원장과 출납원을 대상으로 나이스 사용자 정보 및 에듀파인 권한 등록을 2월12일부터 2월18일까지 진행 중이며, 2월18일부터 3월까지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을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에서 실시한다.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의 회계 업무 절차 추진 시기를 고려해 우선 에듀파인의 예산 편성 기능부터 2월 중순에 개통하고, 회계업무의 핵심인 수입관리 및 지출기능은 유치원의 회계연도를 고려해 3월1일, 결산기능은 4월에 개통할 계획이다.


‘에듀파인’ 시스템은 유치원에서 예산편성, 수입 및 지출, 결산 등에 대해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국가회계시스템으로 교직원이 1년 예산규모와 지출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과 회계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


교육부는 유치원의 국가관리회계시스템 사용 의무화를 위한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개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는 사립유치원의 책무성 및 투명한 회계 운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에듀파인 도입을 희망하는 사립유치원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유치원을 운영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보고, 에듀파인 사용여부를 각종 정책 추진 및 예산 지원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msynews@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