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反기업 정서, 빠른 시간 내 해소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은 네이버 창업주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은 네이버 창업주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1세대 벤처기업인과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기업 창업가들과 만나 "반(反)기업 정서는 빠른 시간 안에 해소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80분 동안 청와대 인왕실에서 진행된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초기 큰 부를 이룬 분들이 그 과정에서 정의롭지 못한 부분이 있어 국민들의 의식 속에 반기업 정서가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최근의 기업들은 투명한 경영으로 여러 가지 성취를 이뤄내고 있는 만큼 기업을 향한 국민들의 의식 개선은 금세 이뤄지리라 본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반드시 새로운 분야의 혁신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며 "제조업 혁신을 근간으로 해서 다른 분야로 확산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해외 시장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해외의 이미지 또한 많이 변화했고 계속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불확실성이라는 것은 한반도 리스크일텐데 그 부분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이 같은 부분에 대해 위축되지 말고 자신있게 기업 활동을 해 달라는 당부다.


문 대통령은 또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있어 장점보다는 단점들을 더 부각해서 보는 경향이 있어 속도가 지지부진한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하지만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적들이 나온다면 국민들도 규제 유무 차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간담회에는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권오섭 L&P코스메틱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7명이 참석했다. 국내 벤처 업계에서 성공 신화를 이뤄 대ㆍ중견기업으로 키워낸 1세대 기업인과 현재 스타트업 업계 성공 주자로 꼽히는 창업자의 조합이다.


약 80분 동안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참석 벤처기업인들의 기탄없는 건의와 제언이 오갔다. 이해진 네이버 GIO는 "경쟁사들은 모두 글로벌 기업인데 그들은 한국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며 "인터넷 망 사용료나 세금을 내는 문제에 있어서 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국내기업과 해외기업들에게 적용되는 법안들이 동등하게 적용됐으면 한다"며 국내 IT기업에 대한 '역차별' 문제를 거론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정부의 지원책이 있을 때마다 시장경제를 왜곡시키는 것은 아닌가 우려를 하곤 한다"며 "지원을 하더라도 시장경제의 건강성을 유지시켜 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김 대표 역시 "다른 나라는 자국의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더 강고한 울타리를 만들어 타국기업의 진입이 어려운데, 우리는 거꾸로 해외기업이 들어오는 것은 쉽고 자국 기업이 보호받기는 어렵다"며 "정부가 조금 더 스마트해지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자본이 시장에 들어왔을 때 스케일업이 중요한 만큼 국내 벤처캐피털들이 공격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며 "또한 정책 목적의 펀드가 많은데 잘 될 곳을 적극 밀어주는 게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문제를 언급했다. 이 대표는 "취지는 알지만, 급격히 성장하는 기업에게는 그것이 또 하나의 규제로 작용한다"며 "엄격한 관리감독이 이뤄지고 있는 곳들에게는 유연한 대처를 당부한다"고 건의했다. 또 "외국 투자자들에게 (국내 제도 및 정책에 대해)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걸리고 구체적 데이터도 없다보니 더욱 투자유치가 어렵다"며 핀테크에 대한 과도한 규제에 따른 고충을 토로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