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이 진상조사에 나서달라”…오는 20일 용산참사 10주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일 오전 10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용산참사 유가족, 생존자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15일 오전 10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용산참사 유가족, 생존자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오는 20일 ‘용산참사’ 10주기를 맞이하는 가운데 유가족과 참사 생존자들이 “문재인 대통령께서 나서주길 바란다”며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15일 오전 10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 144개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용산참사 10주기 범국민추모위원회’(10주기 추모위원회)가 용산참사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미세먼지와 추위가 겹친 이날 유가족 전재숙 씨는 “살고 싶었던 저희 가족들은 오죽하면 그 자리에 올라 갔겠나”라며 “대화를 하고 싶었지만 구청, 조합, 시청 어디도 받아주는 곳이 없었다”고 말했다. 전 씨는“오히려 정권은 공권력을 투입해 살인 학살을 저질렀다”며 “지시를 내린 당시 김석기 경찰청장은 국회의원이 떵떵거리며 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참가 생존 철거민 김성환 씨는 “흘러간 10년을 되돌아보면 대한민국 정부에선 우리에게 해준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이런 정부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죽음밖에 없다”호소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우리의 한을 하루 속히 해결하기 위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 살인자, 책임자 모두 처벌해 우리가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활동을 멈춘 용산참사 진상조사 위원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앞서 지난해 9월 경찰청 내에 꾸려진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용산참사는 안전조치가 부실한 상태에서 무리한 진압을 지시한 당시 경찰 지휘부에 책임이 있다"고 결론 냈다. 하지만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 역시 용산참사에 대한 진상조사에 나섰지만 현재 활동을 멈춘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박래군 인권중심 사람 소장은 “관계자들을 소환해 진술을 들어야 하는데, 당시 관계자들이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권한이 없어 과거사위원회 조사관들이 조사활동을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사 기간이 3개월이 연장됐지만 조사가 진행될 리가 없다”며 “문무일 검찰총장은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이유로 현 상황을 방치하는 것 같다. 조사단을 재구성해 조사활동을 이어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10주기 추모위원회는 용산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입장문과 의견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입장문엔 민정수석실에서 검찰 과거사위원회에 대한 외압 의혹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편, 10주기 추모위원회는 참사당일인 20일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 열사묘역에서 추모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에 앞서 17일엔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기 위해 여의도 국회 앞에서 ‘용산참사 10주기 빈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용산참사는 2009년 1월20일 서울 용산구 남일당 빌딩 옥상에 망루를 세우고 농성하던 철거민 32명을 경찰특공대가 강제 진압하는 과정에서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이 숨지고 30명이 부상당한 사건이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