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 보험료 3%대 인상...부담 줄이는 방법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동차 보험료 3%대 인상...부담 줄이는 방법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오는 16일부터 자동차보험료가 평균 3% 내외 인상된다. 이번 보험료 인상은 2016년 상반기 이후 3년만의 일이다. 보험료 부담이 커진 만큼 과거 계약 조건 그대로 자동 갱신을 당연 시 여겼던 소비자들도 자동차 보험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할 때가 온 것이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는 16일부터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이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한다. 인상 폭은 현대해상 3.9%, DB손보 3.5%, 메리츠화재 4.4% 수준이다. KB손보는 19일부터 3.5%, 삼성화재는 31일부터 3.0%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예고한 상태다.

이번 주부터 자동차 보험료가 순차적으로 인상됨에 따라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아끼는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설계사를 통해서가 아닌 전화(TM)나 온라인(CM) 가입 방법인 다이렉트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모바일이나 PC 등의 비대면으로 가입시 보험사 입장에서는 인건비나 임대료 등의 사업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가 평균 17% 가량 저렴하다.
보험사들이 내놓은 각종 할인특약을 꼼꼼히 살펴도 보험료 부담을 상당 부분 줄 일 수 있다. 현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보사들은 ▲마일리지(주행거리) 할인 ▲무사고할인 ▲블랙박스할인 ▲자녀할인 ▲안전운전할인 ▲경력인정할인 등 다양한 특약 제도를 통해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다.

마일리지 특약은 2만㎞이하 등 주행거리에 따라 최저 2%에서 최대 35%까지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연간 환산 주행거리가 2000km이하일 경우 KB손보는 최대 35%, DB손보는 31% 할인을 제공한다. 3000km이하 기준으로는 메리츠화재(33%), 삼성화재·현대해상(32%)이 할인 혜택을 준다.

사고 없이 안전 운전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사 대부분이 최근 3년간 무사고 운전자에 대해 최대 20%까지 보험료를 깎아준다. 삼성화재 13%, DB손보 13.9%, 현대해상 11.5%, 메리츠화재 20%, KB손보 10.6%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차량 내에 블랙박스를 설치해도 3~6%의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삼성화재는 4%, 현대해상·DB손보는 3%의 할인 혜택을 준다. KB손보와 메리츠는 각각 최고 5%·6%의 보험료를 할인 한다.

현재 DB손보과 KB손보, 삼성화재는 SK텔레콤의 네비게이션인 티맵(T MAP)을 통해 운전 점수가 일정 단계 이상이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을 운영 중이다. DB와 KB는 운전점수 61점이상 획득시 10% 할인을, 삼성화재는 71점 이상 얻으면 5%를 할인한다.

KB손보는 출퇴근 시 지하철이나 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할인 특약도 선보였다. 3개월 누적 대중교통 이용실적이 12만원 이상이면 최대 8%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준다.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인정 제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거 군 운전병이나 관공서·법인 차를 몰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운전 경력 인정을 통해 최대 30% 이상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다.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사랑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DB손보 15%, 현대해상 13%, 삼성화재가 10% 할인 혜택을 준다. KB손보는 6세 이하 자녀가 있을 경우 8%, 메리츠화재는 8세 이하 자녀가 있으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준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