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수동 개벽]서울숲 넓어진다…성수동 삼표레미콘 2022년 철거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 전경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서울 성동구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의 철거 기한이 2022년 6월로 확정됐다. 공장이 지어진 1977년 이후 40년 만이다. 공장이 이전한 빈 자리엔 서울숲과 이어지는 공원이 들어선다.

지난 18일 서울시와 성동구, 부지 소유주인 현대제철, 삼표레미콘 운영사인 삼표산업과 공장 이전·철거를 확정하는 내용의 '서울숲 완성을 위한 삼표산업 성수공장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 삼표레미콘 공장 철거를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했으나 철거를 확정짓지는 못했다. 공장 이전에 따른 보상 비용을 두고 현대제철과 삼표산업이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다. 삼표산업은 협약식을 체결하기로 한 당일 불참 의사를 통보했었다. 이후 양측이 철거를 확정하기로 합의하면서 3개월 만에 다시 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서에는 삼표산업과 현대제철이 2022년 6월30일까지 레미콘공장 이전 및 철거를 완료하기로 명시돼있다. 내년 1월31일까지 보상 문제에 대한 별도의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공장 철거까지 5년의 유예기간을 둔 것도 삼표산업이 공장을 옮길 새 부지를 찾아야해서다. 공장 근로자와 레미콘 차량 운전자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에서 공장 이전·철거를 2022년 6월까지 유예한 것은 성수동 공장이 이전할 대체 부지를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 레미콘 차량 운전자(지입차주)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후속 협약을 체결할 때까지 공장용지 매입 또는 토지교환을 검토하기로 했다.

공장이 철거되면 부지 2만7828㎡는 도시재생을 통해 공원으로 바뀐다. 서울숲은 2004년 조성 당시 61만㎡의 대규모 공원으로 계획됐지만 레미콘공장, 승마장, 정수장 부지 등이 빠지면서 당초 계획의 70% 수준인 43만㎡로 축소됐다.

서울시는 승마장, 유수지 등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서울숲 주변 시설 용지를 모두 공원화할 계획이다. 내년 2월까지 서울숲 일대 개발구상을 완성하기로 했다.

한편 성수동 레미콘공장 이전은 20년 전부터 논의만 되다가 번번이 무산됐었다.

1998년 서울시 신청사 부지 후보로 검토됐고 2004년엔 서울숲에 포함해 공원으로 조성하려 했으나 무산됐다. 2010년에는 현대자동차가 이 부지를 사들여 110층 규모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지으려 했지만 한강변 경관을 해치고 주변 교통 혼잡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서울시 방침에 따라 백지화됐다.

이후 박원순 시장이 2015년 10월 성동구를 방문해 주민들에게 공장 이전을 약속한 뒤 2년 만에 최종 합의를 이끌어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