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철 물놀이, 주의해야할 질환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물놀이장

물놀이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무더운 여름엔 열기를 식히기 위해 워터파크, 해수욕장, 계곡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청결과 안전 등에 주의해야 한다. 사람이 많고 고온다습한 날씨는 감염성 질환이 발병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특히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에서 발병될 수 있는 '질염'과 오염된 물로 전염되는 '유행성 각결막염' 등은 여름철 물놀이 후 조심해야 할 감염성 질환으로 꼽힌다.

◆ 덥고 습한 여름에 발생률 높아지는 '질염'
여름철에는 덥고 습도가 높은 날씨로 인해 원인균이 증식하기 쉽다. 여름철 물놀이로 북적북적한 수영장이나 해변 등에서 오염된 물이나 타월 등으로부터 원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작년 여름 '질 및 외음부의 기타 염증' 환자 수는 매년 6월부터 증가한다. 지난해 6월 환자가 17만5126명, 7월에는 17만7137명, 8월에는 18만5585명으로 환자 수가 늘어난다. 이에 따라 날이 더워지고 습해질수록 '질염'에 대비하고 주의해야 한다.

여성의 감기라고도 불리는 '질염'은 여성 10명 중 7명이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축축한 옷을 입고 있을 경우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 물놀이 후 수영복과 같은 젖은 옷을 조속히 갈아입는 것이 좋다. 몸에 꽉 끼는 옷과 비흡수성 물질로 만들어진 속옷이나 팬티스타킹이 질 내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꽉 끼는 옷은 피하고 면으로 된 속옷과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분비물 증가, 냄새, 민감 부위 가려움증 및 통증 등이 있다. 물놀이 후 증상을 느낀다면 빠르게 질염치료제를 사용하거나 부인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을 단순 가려움증이라고 생각해서 질염을 방치하면 조산, 산후 자궁내막증, 골반내 염증, 자궁 및 질 주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 오염된 물로 전염되기 쉬운 '유행성 각결막염'

물이나 토양에 있는 미생물과 화학물질로 눈 등에 감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심평원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각막결막염' 통계에 따르면 작년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수는 6월 2만1745명, 7월 2만3594명, 8월 3만4403명으로 여름내내 증가했다.

눈물흘림, 충혈, 눈곱, 이물감, 눈부심, 눈꺼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유행성 각결막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강은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은 "워터파크 등에서 패션을 생각해서 물안경을 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물안경 착용으로 화학물질과 오염된 물에 대한 접촉을 줄여야 눈병을 예방할 수 있다"며 "유행성 각결막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워터파크처럼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쉽게 번식하고 흐르는 물을 통해 빠르게 전염되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그는 "물놀이 도중에 충혈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넣어주고 증상이 지속되면 가까운 안과 병원을 방문해 항생제와 소염제를 처방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