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휠라 "빙상연맹 선정 새 유니폼 입으면 기록 저하"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대한빙상경기연맹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대표팀이 입을 유니폼 공급업체로 네덜란드의 '헌터(Hunter)'사를 선정하자 기존 공급업체였던 휠라가 풍동실험 결과를 앞세워 자신들의 제품이 더 낫다는 주장을 했다.

휠라는 17일 "독일우주항공연구소(DLR)와 네덜란드국립우주항공연구소(NLR)가 합작 투자해서 설립한 '독일·네덜란드 윈드터널(DNW)'에서 휠라 유니폼과 헌터 유니폼을 대상으로 실시한 풍동실험 결과 휠라 제품이 공기저항도 낮고 유니폼도 가벼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휠라는 지난 12일 열린 실험에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사용된 휠라 유니폼과 2016~2017시즌 쓰인 헌터 유니폼을 비교했다고 설명했다. 휠라는 "휠라 제품의 경기복 무게는 300g으로 335인 헌터 제품보다 35g가벼웠을 뿐만 아니라 공기저항도 10%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실험 데이터 분석을 맡은 안주은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는 "실험 결과 두 경기복의 기능 차이는 선수의 스피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라며 "단거리 종목에서 최소 1초 이상 기록 저하가 나올 수 있는 실험 수치"라고 해석했다.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은 2012년 10월부터 휠라가 공급하던 네덜란드 제작업체 '스포츠 컨펙스'의 경기복을 착용해왔다. 그러나 빙상연맹은 지난 4월 말로 휠라와 계약이 끝나면서 계약연장을 하지 않고 새로운 유니폼 공급업체를 물색했다. 이 과정에서 일본 미즈노, 휠라, 헌터(이상 네덜란드) 등 세 개 업체 유니폼을 대상으로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 여덟 명을 대상으로 직접 착용해비교 평가하도록 조치했다. 테스트 결과 선수 여덟 명 가운데 일곱 명이 헌터 제품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나 빙상연맹은 헌터를 새 유니폼 공급업체로 선정했다.
휠라는 "공정한 채점 기준이 없었고 장거리 종목에 치중된 소수 선수들만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점, 기존 경기복을 배제한 채 새로운 경기복을 착용한 후 테스트해 선수들의 주관적인 의사만을 전해 받은 점, 선수별 신체 사이즈에 맞지 않는 경기복을 제공해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한 점 등 조건이 허술했다"면서 "이번 테스트 결과는 선수의 경기력을 최우선으로 경기복 업체를 선정하겠다던 빙상연맹의 방침과 상반된다"고 주장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