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서산, 동아시아 ‘그린바이오산업’ 메카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도가 서산지역을 동아시아 그린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도는 29일 도청에서 ‘서산 그린 바이오 융합 클러스터 조성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전략과제를 도출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클러스터는 바이오산업이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임을 감안해 시장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첨단 생명공학 기술을 응용, 신산업을 육성하는 데 조성 목적을 둔다.

도는 보고회에서 동 사업의 기간을 내년부터 2026년까지로 설정하고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한우개량사업소 일대 66만8000㎡ 규모에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임을 밝혔다. 사업에 투입될 예산은 5000억원대다.

특히 ‘기술 상업화를 선도하는 동아시아 그린 바이오 융합 클러스터’를 표방한 이 사업은 ▲동물·식물·해양 그린 바이오 연구 기반 확충 ▲신생기업·대기업이 공존하는 그린 바이오 산업 생태계 형성 ▲연구와 성과가 교류하는 그린 바이오 교류 기반 조성 ▲환경과 체험 교육이 보장되는 쾌적한 정주환경 창출 ▲그린 바이오 융합클러스터 추진 주체 육성 등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부문별 주요 사업에서 연구개발 부문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산 분원 설치 ▲농촌진흥청 동물농생명공학이노베이션(NAAIS) 사업 기능 유치 ▲그린바이오 임상연구센터 건립 등이 제시됐다. 이중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산분원 설치는 성일종 의원 등의 지원으로 사업비 3억원이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 본격 추진을 앞뒀다.

기업 창업 부문 주요사업은 ▲그린 바이오 창업보육센터 건립 ▲이노베이션지구 조성 ▲상업화 지원센터 건립 등이 포함됐고 교육 및 네트워크 부문은 ▲그린바이오 기술교육대학과정 운영 ▲스마트팜 그린바이오 교육 시설 조성 ▲그린바이오 지역혁신센터 운영 등, 정주여가 부문에선 ▲게스트 하우스 조성 ▲체육 및 생태공원 조성 ▲체험단지 및 전시실 조성 등이 각각 도출됐다.

도는 클러스터의 조성으로 국내 바이오 관련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과 집적화, 그린 바이오 영역 확장 및 융복합화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찬 도 기획조정실장은 “2020년 세계 그린 바이오 시장규모는 6조4000억달러로 전망된다”며 “현재 충남은 전국 한(육)우의 13.4%, 전국에서 사육되고 있는 젖소와 돼지, 닭 10마리 중 2마리가량을 생산, 동물 중심의 그린 바이오 분야 우위를 점하는 만큼 이를 활성화 할 전략 마련과 국가정책 반영 등에서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는 지역 내 그린 바이오 사업 구상을 중앙정부에 제시하고 서산 그린 바이오 융합 클러스터에 대한 국책 사업화를 도모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