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20일 하노이에서 인천으로 출발한 대한항공 KE480편에서 이륙 1시간40분 후 식사와 함께 위스키 2잔반을 마신 비즈니스석 승객은 옆 승객에게 시비를 걸고 얼굴을 손으로 가격하는 등 난동을 부렸다.
하지만 다른 승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난동 승객 대처에 대한항공이 미숙하게 대응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고기에 탑승했던 팝 발라드 가수 리처드 막스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여성 승무원들이 이 사이코를 어떻게 제지해야 하는지 전혀 알지도 못했고 교육도 받지 않았다"면서 "나와 다른 승객들이 나서 난동 승객을 제압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기장에게 난동 상황 보고 후 테이저건을 준비했으나 주변 승객이 가까이 있어 테이저건 사용은 못하고 포승줄을 이용해 결박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리처드 막스를 비롯한 주변 승객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항공 전 승무원은 매년 1회 항공안전보안 교육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은 인천공항에 도착한 뒤 난동 승객을 대기중인 공항경찰대에 인계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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