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교통문화연수원, 도덕성 곤두박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측근 채용의혹·납품비리·원장 갑질·카드깡 등 잇따라 제기
노조 “정원장, 고압적인 태도와 인격모독성 막말 참아왔다”
정원장 “진정서, 왜곡과 허위 사실로 음해하기 위한 것” 부인


[아시아경제 문승용] 광주교통문화연수원이 최근 측근 채용 의혹과 관급자재납품비리, 갑질 행정도 모자라 카드깡 의혹까지 일면서 기관의 명예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정용식 광주교통문화연수원장은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 캠프에서 직능본부장을 맡아 선거운동을 했고, 지난해 1월 교통문화연수원장 임명 과정에서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과 수억원대 세금 체납 등이 알려지기도 했다.

특히 윤장현 시장은 취임 직후 임기가 남아 있던 오주 전 교통문화연수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기 위해 감사 등을 진행했다.

이 당시 윤 시장은 줄곧 “민선6기 시정철학을 함께 할 수 없는 산하기관장은 스스로 거취를 고민해야 한다”며 전임 시장 임명된 시 산하기관장들의 자진 사퇴를 수차례 요구했었고 지난해 1월 정 원장이 취임하자 정실·측근인사 논란을 빚은 바 있다.
12일 광주교통문화연수원 노조는 광주시 감사위원회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에 “정 원장이 지난해 설 명절 때 공금으로 선물을 구입한 뒤 연수원 업무와 관련도 없는 자신의 지인들(21명)에게 선물을 제공했다”며 “발신인은 정 원장, 발신 장소는 정 원장의 자택으로 기재해 택배로 배송했다”고 폭로했다.

노조가 제공한 자료를 살펴보면 명절선물은 피감기관인 광주시청 직원2명, 조세철 부의장을 비롯한 4명의 시의원들에게도 보내진 것으로 작성됐다.

노조는 또 “당시 선물 구입 과정에서 연수원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어린이교통공원 예산까지 끌어다 썼다”며 “선물도 교통유관기관 관계자 등에게 보낸 것처럼 일부 서류를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 원장이 업무와 관련 없는 지인들에게 보낸 화환과 조화 값도 개인 비용이 아닌 공금으로 처리하면서 외상거래를 했다”며 “외상대금을 갚기 위해 일부 직원들이 법인카드로 허위 결제하는 속칭 ‘카드깡’을 한 뒤 현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노조가 제공한 지출결의서에는 2015년 12월 1일 북구 우치로에 소재한 S회관에서 ‘운수종사자교육 참석률 제고를 위한 협조회의’에서 3십만원을, 2015년 12월4일 남구 양림동 P식당에서 ‘직원전체 회식’ 관련 식대비 295,000원을 사용한 것으로 돼 있으나 실제는 회의나 회식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뿐만 아니라 H사진가협회에서 광주문화재 판넬 제작(크기 60*90cm, 20개, 단가90,909원)비용으로 2백만 원(부가세포함)의 견적서를 제공했지만 연수원은 3백만 원을 결재했고 차액 1백만 원은 화환 외상대금으로 충당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평소 정 원장의 고압적인 태도와 인격 모독성 막말 등을 참아왔다”며 “정 원장의 부도덕한 비위 행태를 알리고 막기 위해 광주시 감사위원회에 진정을 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현재까지 진정서 내용은 왜곡과 허위 사실로 (나를) 음해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누군가가)언론 등에 허위 사실을 제보하고 연수원 시설을 조직의 명예훼손 용도로 취재에 개방하는 등 조직을 문란케 했다”고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이런 사건의 중심에 있는 A과장의 경우 부적절한 처신으로 업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직위해제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