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터삶터] 함께 사는 세상, 긍정과 이성의 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옥 주식농부

박영옥 주식농부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8월에 열린 리우올림픽 에페 결승전 경기. 10:14로 뒤지고 있던 박상영 선수가 혼잣말로 '그래, 할 수 있어, 할 수 있어.'를 되뇌었다. 그 긍정의 주문은 우리가 모두 알다시피 박상영 선수에게 우승트로피를 가져다주는 큰 힘이 되었다. 전 국민의 영웅으로 떠오른 박상영 선수의 사례를 보듯 긍정의 힘은 기적과 같은 일을 만들어낸다.

투자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은 큰 힘을 발휘한다. 같은 기업에 투자하더라도 어떤 마음을 갖고 투자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그만큼 긍정적인 생각은 투자에 있어 필수불가결하다.

이성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번 달 8일에 있었던 미국대선은 우리나라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트럼프의 우세가 점쳐지자 투자자들은 보유하던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하기 시작했다. 트럼프가 미국의 대통령이 되면 세상이 망할 것 같이 말이다. 트럼프 당선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기업들은 그렇다 쳐도 관계가 없는 기업들의 주가까지 곤두박질 쳤다. 비이성이 주식시장을 지배해버린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이런 일들은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이성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은 성공적인 투자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해준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들이 이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 기회가 생기기 마련이다. 비관의 반대편에 서서 이성을 통한 투자를 한 사람들이 돈을 벌게 되는 것이다. 비이성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아무리 많은 투자기술을 습득하더라도 투자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몇 번은 성공할 수 있겠지만 그 성공이 오래가지 못한다. 꾸준한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투자 철학이 중요하다. 투자 철학의 뿌리가 되는 것이 이성과 긍정의 힘이다. 이성과 긍정의 힘이 전제될 때 투자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이성과 긍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알고 있다. 그런데 막상 이를 행하기가 어렵다. 사람의 성향 차이가 이를 행할 수 있느냐를 결정짓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를 행하지 못하는 더 큰 이유가 있다. 아무리 성향이 긍정과 이성의 힘을 갖고 있다고 한들 기업에 대한 확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머니게임으로 인식하다 보니 기업이란 존재는 온데간데없다. 주식투자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조차 없이 투자를 하다 보니 기업에 대한 확신도 없다. 기업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비이성과 비관적인 생각이 지배하고 있는 시장에서도 끄떡없다.

필자는 주식투자도 직접 사업을 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고 본다. 직접 사업을 하는데 단지 귀동냥만으로 그 사업을 시작하겠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제품의 사업성은 있는지, 누가 경영자인지, 그 시장의 경쟁사는 누구인지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다. 주식투자는 사업가적인 마인드를 갖고 해야 한다. 주식투자를 단지 매매행위로만 본다면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다. 기업과 소통하고 동행하며 기업의 성과를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 그러면 기업에 대한 확신은 저절로 생긴다.
농부가 씨를 뿌렸으면 그것이 열매를 맺을 때까지 기다려줘야 한다. 비바람이 몰아친다고 파헤치고 태풍이 닥친다고 뽑아버리면 그와 동시에 실패한 농사가 된다. 좋은 씨를 골라 땅에 심었다면 확신을 갖고 가꾸면서 기다려줘야 한다. 그러한 확신은 긍정과 이성의 힘이 바탕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긍정의 화신이었다. 그 사람들이 오늘의 세상을 만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함께 사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누군가는 긍정과 이성의 힘으로 우리사회를 이끌어왔다.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자본주의에 근거한 자유시장경제는 지속될 것이다. 그 실현의 장인 우리의 자본시장은 시국을 반영하듯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 부동산에 편재된 우리의 자산구조와 보호무역주의 등 비관적인 뉴스가 즐비하다. 하지만 이 또한 극복되리라 본다. 변화되는 환경에서 비관과 비이성을 뛰어넘는 냉철한 이성과 긍정적인 사고는 우리에게 또 한번의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런 기회를 찾는 냉철한 이성과 긍정의 힘이 필요한 시기다.

박영옥 주식농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