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안군, ‘국제적 시각에서 본 반계 유형원의 실학사상’국제학술대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전북도와 부안군이 주최하고 한국실학학회와 전북대학교 이재연구소가 주관하는 ‘국제적 시각에서 본 반계 유형원의 실학사상’국제학술대회가 오는 25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된다.

그동안 전북도와 부안군은 호남실학을 재조명하고 반계 유형원 선생의 실학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4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했으며 이번이 5번째 학술대회이다.
제1회 ‘반계 유형원 선양사업(2012년)’, 제2회 ‘반계 유형원의 실학사상과 계승방안(2013년)’, 제3회 ‘반계 유형원의 저술을 통한 계승방안(2014년)’, 제4회 ‘반계 유형원과 호남실학-교류와 전승(2015년)’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반계 선생의 실학사상이 지니는 국제적인 의미와 위상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실학연구의 최고봉이라 불리는 한국실학학회와 호남실학연구의 전문기관인 이재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학 연구의 총본산의 의미를 가진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열린다.
이를 통해 한국 내에 호남실학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반계 유형원 실학사상의 국제적 의미와 위상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술대회의 기조강연은 임형택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맡았으며 발제는 조광 고려대 명예교수·정호훈 서울대 교수·김범 국사편찬위원회 학예연구관 등 실학에 관한 국내 학계의 최고 권위자와 함께 중국, 일본, 네덜란드에서 최고급의 전문가 및 연구자를 초빙했다.

임형택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근년 새롭게 발굴된 반계의 저작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반계의 학문과 사상의 성격을 규명할 계획이다.

조광 교수는 반계의 사상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를 통해 앞으로의 연구과제와 방법론을 제시할 계획이며 정호훈 교수는 ‘반계수록’이 지니는 사상사적 의미와 조선후기의 정치사상 전체상 속에서 의미와 위상을 고찰할 예정이다.

김범 연구관은 구미권에서 반계 유형원 연구의 권위자인 제임스 팔레 전 미국 워싱턴대 교수·작고)의 연구에 관해 분석하고 그 의미를 고찰할 계획이며 보드윈 왈라번 네덜란드 라이덴대 명예교수·현 성균관대 석좌교수가 반계 유형원에 대해 유럽학계와 한국학자간의 논·쟁점을 정리하면서 그 의미를 분석할 전망이다.

또 중국의 신진연구자인 완전짜오 박사는 명청교체기 중국의 대표적 개혁사상가인 황종희와 반계의 실학사상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며 일본의 고지마 야스노리 국제기독교대학 석좌교수는 경세치용 실학사상에 관해 한국의 반계 유형원과 일본의 실학사상가들의 사상을 비교한다.

이어 정구복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와 정순우 한국실학학회 회장·한국중앙연구원 교수, 이동희 전주시역사박물관 관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호남실학의 종합적인 전망과 과제에 대해 토론한다.

부안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한국학계에서는 반계 유형원에 관해 국제적인 차원에서 비교하는 시도가 전혀 없었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반계의 사상을 중국과 일본의 사상가와 비교하고 또 유럽 및 북미권에서의 반계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재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