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19일께 최순실 일단 기소…"추가혐의 계속 수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국정농단 파문의 핵심 당사자 최순실씨가 이르면 내주 후반에 일단 기소될 전망이다. 검찰은 최씨를 기소한 뒤에도 계속 수사를 진행해 혐의점이 확인되는대로 추가기소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8일 "구속기한 만기일인 오는 20일 하루 전(19일)쯤 구속기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최씨 혐의의 큰 틀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와 '사기미수'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공모해 미르ㆍK스포츠 재단 출연금 명목으로 50여개 기업으로부터 774억원을 '강제모금'하고, 업무 관련 계약을 빌미로 돈을 빼내려 했다는 내용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전날부터 본격화된 출연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에서 대가관계가 포착될 경우 뇌물 또는 알선수재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죄로 보지 않겠다고 한 적이 없다"면서 "(혐의점이 나오면) 수사를 한다. 법리 고민을 많이 하고 있고, 선을 긋는 건 없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최씨에게 앞으로 추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혐의는 횡령과 탈세, 배임, 재산 해외도피 등이다. 최씨가 소유한 더블루K와 비덱코리아 등 사실상의 '자금 세탁소' 역할을 했다고 의심받는 업체들과 관련해서다.
그간의 조사에서 사실로 드러난 청와대 문서유출 의혹에 관해선 검찰로서도 관련 혐의 적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을 통해 박 대통령의 연설자료와 각종 정책, 외교, 인사 관련 자료를 유출받아 수정하고 심지어 결정권자처럼 굴며 자료 완성 단계에 직접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다.

형법이 정한 공무상 비밀누설죄로는 자료를 유출한 사람만 처벌할 수 있을 뿐 자료를 받은 사람은 처벌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최씨는 현재까지도 각종 의혹을 대부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기소가 끝이 아니다"라면서 "추가 혐의를 계속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