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겨울철 야외운동에 적합한 운동복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겨울철 야외운동에 적합한 운동복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겨울철 야외운동을 하려면 운동복에 주의해야 한다. 낮아진 온도 때문에 야외 운동 후 체온이 떨어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땀을 잘 배출해주고 몸의 온도는 유지해주는 운동복을 갖춰 입고 운동을 한다면 크게 방해가 되는 요소는 아니다.

겨울철 야외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신체는 몸의 온도를 조절하려 더 노력하고 그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도 늘어나게 된다. 또한 겨울 야외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추위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내성이 생기는 것도 장점 중의 하나다. 밖으로 나가 햇빛을 받게 되면 실내에서 대부분 생활하는 사람들이 얻기 어려운 비타민D도 얻을 수 있고,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엔도르핀을 분비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대비해 두꺼운 패딩을 갖춰 입는 것은 좋지 않다. 운동 시 흘리게 되는 땀이 밖으로 배출이 안되고 남아 있어 오히려 체온이 떨어지고, 옷이 무거워져 운동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통풍이 잘되는 옷을 여러 벌 껴입는 것이 옷과 옷 사이의 공기가 단열재 역할을 해주어 운동 중에 땀이 많이 나도 체온 조절에 효과적이다.

최근 아디다스가 출시한 '클라이마히트 후디'는 운동 후 땀이 식으며 체온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빠른 땀 배출을 도와주고 온기를 가둬주는 에어 트래핑 구조를 적용한 제품이다. 겨울철 야외 운동에는 외부로 노출된 얼굴과 머리로 체온 손실이 많이 발생하는데 '클라이마히트 후디'는 뒤통수를 감싸고 이마를 덮는 형태의 디자인돼 체온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니클로는 방풍 기능성을 갖춘 '블록 테크' 라인을 내놨다. 3중 방풍 필름을 삽입해 바람을 차단하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도 야외 스포츠 활동에 활용 강화한 아이템이다. '블록 테크 후리스 풀짚 파카'는 안감에 후리스 소재를 사용해 부드러운 감촉과 보온성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신발의 경우도 보온효과가 강화된 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아디다스의 '클라이마히트 로켓 부스트'는 속이 비어 따뜻한 공기를 그대로 머금는 북극곰의 털 구조에서 힌트를 얻어 개발된 할루오 파이버 소재와 발목 부분에 히트가드를 적용해 외부 한기를 차단하고 내부 열은 장기간 유지시켜 주도록 설계됐다.

뉴발란스는 나이트 러닝을 위해 안전한 기능을 갖춘 문 페이즈 팩을 출시했다. 빛을 반사하는 재귀반사 디테일들이 곳곳에 적용되어 어두운 밤에도 안전하게 러닝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온도가 낮아지면 근육은 긴장된다. 하여 다른 계절보다 겨울철 야외 운동 시 발목, 무릎, 허리 등에 부상을 입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겨울 운동 전에 준비운동은 필수다. 실내에서 10분 정도 발목, 무릎 등 각 관절을 중심으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을 풀어주고, 밖으로 나가서도 몸이 밖의 온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10분 정도 가벼운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준비 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려주고 운동이 끝난 뒤에도 맨손 체조 등으로 땀과 호흡을 정리하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겨울 운동을 즐길 수 있다.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 몸의 각 기관이 활성화가 늦어지고 외부 온도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한다. 겨울 야외 운동 시에는 잠에서 깨어난지 얼마 안된 새벽보다는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땀을 씻어내고 마른 옷으로 갈아입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운동 시 물을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배출한 땀이 더 빨리 증발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체온을 유지하고 부상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