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0통의 입사거부서를 쓴 청년의 사연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최근 발표된 9월 청년실업률은 9.4%로 역대 최고였습니다. 한 취업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취업준비생은 하루 평균 2.3개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문항이 복잡하거나 공을 들여야 하는 자소서는 머리를 쥐어 뜯으며 밤을 새 써내려 가기도 합니다. 반면 인사담당자들의 서류전형 검토 시간은 평균 11.4분 정도입니다. 취업이 절실한 취준생들은 취업시장에서 만년 '을'이 되기 일쑤죠. 취준생들에게 사이다가 될만한 한 청년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담당자님께.
노동시장 신문에 게재된 귀사의 채용공고를 보고 이렇게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귀사의 채용공고에서 몇 가지 오류를 발견하였습니다. 귀사는 구직자들에게 “성공적인 삶을 원한다면...”이라고 하시고는 입사 후 6~9개월간 법적 최저임금의 65%를 약속하셨습니다. 성공적인 삶과 박한 임금 사이에는 어떤 인과관계가 성립되어 있는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박한 임금 때문에 당장 하던 일을 그만 두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이 들지는 않을 테니, 안타깝지만 귀사의 글에는 표현상의 오류가 들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 때문에 귀사를 선택하려는 지원자가 귀사의 경쟁사로 발걸음을 옮길 것 같습니다. 이 명백한 모순을 바로잡아주셨으면 합니다. 따라서 귀사에서 제안한 일자리를 거절하며 추후에는 이런 종류의 큰 실수가 없기를 바랍니다. 답장을 기다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입사지원서 대신 '입사거부서'를 쓴 청년이 있다. 이 청년이 쓴 입사 거부서는 7년 동안 자그마치 1000여통. 프랑스 청년 쥘리앵 프레비외는 미술대학을 갓 졸업하고 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했다. 하지만 면접에서 들어야 했던 질문은 "길을 가는데 길 위에 고양이가 죽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당신은 슬픔을 느낍니까?" 대체 이 질문이 인턴사원 업무와 무슨 상관이 있단 말인가.

또 다른 면접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면접관들의 거만한 태도는 청년의 심기를 건드렸다. 회사라는 이름의 집단이 한 개인을 얼마만큼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지 단시간 안에 경험하게 된 것.
프레비외는 한 방송국과의 인터뷰에서 "면접관의 질문에 더는 대답하고 싶지 않았다"며 "그들의 태도 때문에 수치심과 자괴감이 들기 시작했다. 울고 싶었다. 복수심이 생겨났고, 그래서 편지를 쓰기 시작 했다. 일종의 복수가 시작 된 것이다"라고 입사거부서를 보내기 시작한 동기에 대해 밝혔다.


"귀사에서 제안하신 일자리를 정중하게 거절합니다"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귀사에서 제안하신 일자리를 거절하는 것입니다"


사진='입사거부서' 전시회 모습. 출판사 ´클´ 제공

사진='입사거부서' 전시회 모습. 출판사 ´클´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입사거부서를 지원동기서의 형식을 그대로 차용해서 썼다. 프랑스 채용 문화에서 지원동기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이나 관공서의 정규직, 비정규직 일자리는 물론 편의점이나 카페 임시직 일자리를 구할 때도 프랑스인들은 지원동기서를 작성한다. 프랑스인들에게 이는 일종의 사회적 관례로서의 의미가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 공문서의 글이 편지 형식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프레비외의 입사거부서 역시 모두 편지 형식이다.

그가 보낸 편지에 대해 답장을 전해준 회사는 50여 군데. 5%의 회신율이다. 꽤나 많은 답장을 받은 것 같지만, 대부분 서류심사에서 탈락했다는 소식을 알리는 형식적인 문구였다. 그의 말을 들어주는 회사는 찾기 힘들었다. 하지만 이 편지는 입소문을 타고 널리 퍼져 프랑스 사회의 큰 이슈가 됐다. 그의 편지가 향한 곳은 프랑스 회사였지만, 그의 메시지가 향한 곳은 프랑스 사회였다.

사진='입사거부서' 작가 쥘리앵 프레비외. 출판사 클 제공

사진='입사거부서' 작가 쥘리앵 프레비외. 출판사 클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프레비외의 입사거부서는 현재 진행형이다. 그의 편지는 프랑스어 글쓰기 교과서에서 독창적 표현력을 지닌 좋은 문장 사례로, 병원에서는 '아니요'라고 대답할 수 있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 소개된다. 멈춰서 천천히 사고할 줄 아는 한 사람의 용기, 이를 묵묵히 지켜봐 줄 수 있는 한 사회의 포용력이 서로의 가치를 빛나게 만들었다.

프레비외가 재기 넘치는 풍자와 냉소를 통해 전하려는 메시지는 취업시장에 직면한 청년들의 속내다. 입사거부서는 그 자체로 예술이 됐다. 최근 서울 문래예술공장에서 전시된 바 있다. 또한 미국 프로비던스의 RISD미술관, 프랑스 파리의 퐁피두센터, 오스트리아 빈의 시립미술관, 독일 베를린의 세계문화의 집에서도 전시되었다.

프레비외는 2014년엔 마르셀 뒤샹 예술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여러 미술학교와 대학교에서 초빙 교수로 일하고 있다.

참조=책 '입사거부서', 쥘리앵 프레비외 지음. 정홍섭 옮김. 출판사 클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