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유럽 시장 '정조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 파리모터쇼 참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유럽 시장 '정조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파리 모터쇼'에 참석해 글로벌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도 점검 중이다. 특히 이번 모터쇼를 통해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의 콘셉트카인 'RN30'을 알리는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2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파리 모터쇼 참가를 위해 지난 26일 오전 11시30분 전용기로 출국한 이후 빡빡한 현지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최소한의 수행원을 동행한 채 유럽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올 상반기 디트로이트에 이어 제네바ㆍ베이징 모터쇼까지 연달아 참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모터쇼에서 정 부회장이 유럽 시장의 흐름을 확인하고 현대차가 시장에 처음 선보이는 콘셉트카 RN30와 유럽시장을 겨냥한 해치백 신형 i30 공개 행사에도 참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N30는 현대차 신형 i30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주행 성능을 극대화한 트랙 전용 레이싱 모델이다.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와 N의 개발을 돕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주행 시험장의 머릿 글자에서 차용했다. N은 정 부회장이 직접 챙기는 프로젝트다.

특히 유럽에서 N 브랜드를 알리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지난 2014년 BMW의 고성능차 개발 책임자였던 알버트 비어만 부사장을 영입한 것도 정 부회장의 의지였다.
정 부회장은 유럽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신형 i30와 친환경차 아이오닉의 현지 반응도 유심히 살피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i30이 폭스바겐 골프의 대항마로 자리잡기를 내심 바라고 있다.

정 부회장이 올초 제네바 모터쇼에 이어 이번에 다시 유럽을 찾은 것은 그만큼 유럽시장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현대차의 유럽 판매량은 25만7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글로벌 전체 성장률(2.0%)뿐 아니라 주요 시장인 미국(0.8%)ㆍ중국(1.8%)보다 높은 수치다.

유럽 시장의 판매 비중도 2014년 8.62%에서 지난해 9.46%, 올해(상반기 기준) 10.79%로 커졌다. 2년만에 2.17%포인트가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중국의 비중은 24.1%에서 21.2%로 감소했다. 8월까지 누적 기준으로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6.2%를 차지했다. 역대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던 2013년과 동일한 수치다. 하반기 신차 효과가 더해지면 역대 최고 성적도 기대된다.

정몽구 회장도 8월 유럽 시장을 점검하면서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어렵지만 사상 최대 판매가 예상되는 유럽을 필두로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부회장은 모터쇼를 참관한 뒤 유럽 법인을 들러 현지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건 이후 현지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