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B, 기존 랜선으로 1Gbps 인터넷 제공 기술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브로드밴드가 동작정보센터에서 이더넷 기반의 '2페어 1기가' 솔루션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이고 있다.(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동작정보센터에서 이더넷 기반의 '2페어 1기가' 솔루션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이고 있다.(사진=SK브로드밴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브로드밴드는 케이블의 추가 증설없이 아파트 건물에 시설된 기존 케이블 2페어(4가닥)를 활용해 상하향 각각 최대 1기가비피에스(Gbps) 인터넷 속도 제공이 가능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2010년 이전에 시설된 대부분의 아파트는 가구당 2페어(4가닥) 랜케이블만 포설돼 있어, 고객이 1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랜케이블을 4페어(8가닥)로 증설이 필요했다. 하지만 아파트 환경에 따라 건물 내 통신관로 공간이 부족해 랜케이블 증설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은 2페어 랜케이블을 이용한 500Mbps 인터넷 서비스 기술을 발전시켜, 상하향 각각 최대 1Gbps의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기술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이더넷(Ethernet) 기반의 국제 표준 기술방식을 적용해 주변 간섭신호나 잡음에 의한 속도저하를 최소화함으로써 상하향 각각 최대 1Gbps 속도 제공이 가능하다.

이더넷(Ethernet)은 근거리통신망(LAN) 기술의 대표적인 통신기술로 기업이나 댁내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 기술이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에 개발돼 있는 '2페어 1기가' 솔루션은 홈네트워크 기반 기술로 상하향 각각 1Gbps 속도 제공이 어려웠으나, 이번에 SK브로드밴드가 개발한 솔루션은 세계 최초로 상하향 각각 1Gbps 속도 제공이 가능한 이더넷 기반의 2페어 1기가 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에 개발한 2페어 1기가 솔루션을 오는 연말까지 테스트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상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유지창 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부문장은 "향후 4페어(8가닥) 랜케이블을 이용한 2.5Gbps 인터넷 제공 솔루션과 전화선을 이용한 1Gbps 인터넷 서비스 등을 추가로 개발해 기가인터넷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