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학규, 하산선언…"이제부터 무엇을 하는지 지켜봐 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정계은퇴를 선언한 뒤 전남 강진에 머물고 있는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은 20일 "암초와도 같이 역사의 전진을 가로막는 어둠을 걷어내고, 시대 전환을 준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새 정치질서를 만드는 것은 더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절박한 과제"라며 "다산(茶山)의 개혁정신으로 나라를 구하는데 저를 던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정계복귀와 함께 대권도전을 시사한 것이다.

손 전 고문은 이날 오후 강진아트홀에서 열린 '제255회 강진다산강좌'에 강사로 나서 "아직 날짜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머지 않은 시기에 여러분(강진) 곁을 떠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20일 오후 전남 강진군 강진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손학규가 바라본 강진 희망'이라는 주제로 다산강좌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20일 오후 전남 강진군 강진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손학규가 바라본 강진 희망'이라는 주제로 다산강좌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손 전 고문은 우선 지난 7·30 재보선 패배와 정계은퇴, 강진 칩거 등을 회고했다. 그는 재보선 패배 후 정계은퇴에 대해 "처음에는 사람들이 (선거운동 과정에) 싫은 소리를 할 때 반대파구나, 저에게 자극을 준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민심이 바뀌었구나 생각했다"며 "(수원) 팔달구민이 아니라 전체 국민이 팔달구민에게 시켜 '이제 손학규는 필요없다'고 한 것 같았다"고 당시 아픔을 술회했다.
손 전 고문은 강진과의 인연을 소개하는 데도 꽤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경기도지사 때 강진의 청자축제에 몇번 축사하러 오기도 했고, 70년대 기독교 민주화 운동을 할 때 강진읍교회에도 방문한 적이 있다"며 "사위도 강진사람이었고, 또 인터넷에 찾아보니 강진은 어머니 자궁같은, 생명의 원천같은 곳이라 해서 오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손 전 고문은 우리나라가 당면한 현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손 전 고문은 "우리나라를 그동안 먹여살려온 중후산대산업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 한진해운이 망해가고 (선박들이) 국제 미아가 되어가는 것을 그대로 놓아둬서는 안된다"면서도 "하지만 발전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자연친화적 산업을 만들어나가 4차 산업혁명의 기틀을 여기서 만들어가자는 것이 군민들에게 드리는 제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전 고문은 또 정국에 대해서는 "나라가 정말 어렵다. 민생은 불안하고 민주주의는 위태롭다. 중산층과 서민의 삶이 무너지고 특권층의 탐욕과 부패로 공동체에 대한 믿음도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지금의 위기 일시적·우연적인 것이 아니라, 해방 이후 지금까지 쌓아온 분단체제와 기득권 구조적 모순과 적폐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손 전 고문은 "우리 사회의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쳐나가기 위해서는 정권교체는 물론, 분단체제와 기득권 위주의 지배체제를 개혁하는 보다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며 "국민이 최종적인 감시자, 심판자가 되어 잘못된 정치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손 전 고문은 또 자신의 역할론에 대해 "다산 정약용 선생은 경세유표 서문에서 '이 나라는 털끝 하나라도 병들지 않은 것이 없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망할 것'이라고 썼다"며 "저 손학규가,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가 망할 것이라고 쓴 다산의 절박함을 받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제가 무엇이 되는지를 보지 마시고 무엇을 하는지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