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로봇 이용한 첫 눈 수술 성공, 인간이 못하는 일 로봇은 가능했다

최종수정 2016.09.10 16:56 기사입력 2016.09.10 16:56

댓글쓰기

로봇 수술. 사진=연합뉴스 제공

로봇 수술.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시아경제 송윤정 인턴기자] 인간의 눈 속에서 로봇 수술이 시행돼 화제다.

9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학 존 래드클리프 병원은 지난달 말 70세 남성 빌 비버의 눈 망막 뒤에 있는 막을 제거하는 수술에 로봇을 활용했다.
비버는 눈 뒤쪽으로 자라난 막이 망막을 압박해 중심시력을 잃어가고 있었고 이를 위해 수술을 해야 했지만 난관에 봉착했다.

의료진은 고심 끝에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기술대학이 만든 로봇으로 수술을 시도했다.

BBC방송은 "수술 보조로 로봇을 활용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지만 눈 내부에서 로봇을 활용한 수술은 한 번도 없었다"고 전했다.
기계 팔 모양의 로봇은 수술 중 의사의 손 떨림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0분에 걸쳐 망막 아래에 세포들을 주입하는 일도 인간의 손으로는 못하지만 로봇은 가능하다.

의료진은 조이스틱과 스크린을 이용해 눈 속에 들어가는 가느다란 바늘을 조종,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비버는 시력을 회복했다.

비버는 "거의 동화 같은 얘기지만 사실이다"며 로봇이 눈 속에서 수술한 첫 번째 환자가 자신이라는 점에 기뻐했다.

한편 BBC 방송은 비버 외에 앞으로 12명의 환자가 로봇을 이용한 수술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송윤정 인턴기자 singaso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