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정 의원실과 시에 따르면 정 의원은 최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시정현안간담회’에서 시에 고속화도로의 통행료 폐지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정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 공약으로 이 문제를 거론하며 고속화도로 통행료 폐지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하지만 시의 입장에선 정 의원의 요구가 부담으로 다가온다. 고속화도로 운영사와의 계약만료 시점이 오는 2031년으로 정해져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정 의원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선 시가 먼저 계약을 파기해야 하고 이때 발생하는 재정부담(위약금)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올해 11월 7일에는 도로건설 당시 채무 중 130억엔(1387억여원)의 빚을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까닭에 계약파기 등으로 통행료를 폐지할 경우 시의 재정 부담은 크게 늘고 이는 곧 지역 시민들에게 전가되기 쉽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고속화도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시의 입장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고속화도로가 민간제안사업으로 건설, 운영사와의 계약관계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점 등은 시에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의 결정에 따라 자칫 지역 시민들에게 세금부담을 지울 수 있는 만큼 상황을 복합적으로 판단해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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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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