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누진세 ‘전기료 폭탄’, 태양광에너지 설치 인기 높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여느 때면 15만원가량 나왔을 전기세가 1만원 수준으로 줄었다. 처음엔 목돈이 들어가는 것에 부담을 느껴 주저했는데 이제는 오히려 ‘진작할 걸’하는 후회마저 든다” 대전 유성구에 거주하는 김모씨가 어깨를 으쓱했다.

김씨는 올해 여름이 마냥 덥지만은 않았다. 주변에선 전기료 폭탄에 몸을 사린다는 얘기가 곧잘 들려오지만 정작 그는 지난해 자택에 태양광에너지 시설을 설치한 덕에 전기료 부담을 덜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초기 설치비용에 대한 부담도 전기료 납부 고지서를 받아본 순간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진지 오래다.
김씨처럼 자택 내 태양광에너지 시설을 설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여름철이면 골머리를 썩게 하는 전기료 부담이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높이고 실제 설치율을 높여가는 분위기다.

친환경에너지라는 타이틀로 지방자치단체 등의 지원을 받아 관련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점도 태양광에너지를 선호하는 이유가 된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2월부터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에 참여할 100가구 모집에 나섰다. 이 결과 지난달 말까지 99가구로부터 신청접수를 완료, 시민들의 높은 호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택 내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장비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정부의 재정지원과 연계해 관내 주택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내용을 근간으로 한다.

이때 시는 사업 신청가구에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실례로 시는 올해 신청을 마친 가구에 국비 200만원에 시비 100만원을 더한 가구당 300만원을 지원, 초기 설치비용 부담을 줄였다.

지원대상은 한국에너지공단(신재생에너지센터)의 ‘2016년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사업’에 참여해 사업승인을 받은 대전 소재 건축물 중 건축법에 규정된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이며 지원규모는 태양광 시설 3㎾ 이하다.

시 관계자는 “여름철 폭염으로 냉방기 사용이 급증하고 ‘누진세 요금폭탄’을 걱정하는 가구가 늘면서 태양광에너지에도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라며 “다만 가정용 태양광은 전기요금을 줄여주는 반면 설치비 부담을 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관내 단독주택을 기준으로 총 설치비용 700만원 중 보조금 300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태양광에너지 설치희망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있다”는 이 관계자는 “특히 태양광에너지를 희망하는 지역 주민들이 늘고 있는 만큼 이달 중 추가공고를 통해 대상인원을 늘려갈 계획”이라며 “또 예산 관련 부서와 협의해 내년 주택지원사업 규모를 늘려가는 방안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