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수출화물 무역 애로 신고센터'로 현재까지 25건이 접수됐다. 지난 1일 신고센처를 설치한 이후 첫날 15건, 둘째날 10건(오후 5시 기준)이 추가됐다.
항로별로는 아시아 항로가 6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유럽과 중동이 각각 5곳, 미주가 4곳, 기타 2곳이다. 일례로 선재(선 모양의 산업용품 원자재)를 수출하는 D사는 이번 사태로 유럽·미주지역 항만으로 갈 납품물량이 대기 중인 상태다. 계속해서 발이 묶이면 녹 등으로 인한 제품 변형이 우려된다.
국내 화력발전소에 목재 펠릿(톱밥을 분쇄한 뒤 원기둥 모양으로 압축 가공한 연료)를 납품할 예정이었던 K사 역시 현지에 발이 묶였다. 다른 선사를 이용하려면 컨테이너 1개당 500달러씩 모두 2만8500만 달러(3187만원)의 재작업 비용이 든다. 화물 납기 지연 시 거래 중단이 예상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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