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리보는 하반기 실적]삼성전자 영업익 16조, 독주 계속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개월전 조사때보다 20% 상향…주가 200만원대 가능성

[미리보는 하반기 실적]삼성전자 영업익 16조, 독주 계속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김민영 기자]올해 상반기 실적, 주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데 성공하며 IT(정보기술)ㆍ반도체 대장주로 우뚝 선 삼성전자 는 하반기에도 업종 분위기를 이끄는 맏형 노릇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30일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가의 삼성전자 3, 4분기 실적 추정치 평균은 3개월 전 조사 때보다 모두 20% 넘게 상향 조정됐다.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 추정기관 3곳 이상 기준)는 매출액이 51조9535억원, 영업이익은 8조2044억원, 순이익은 6조2768억원으로 집계됐으며 4분기에도 매출액 53조7486억원, 영업이익 7조9133억원, 순이익 6조514억원으로 상반기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164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의 200만원대 진입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신한금융투자, 교보증권 등이 이달 들어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200만원으로 올려 잡았으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목표주가 상향조정 분위기를 타고 있다.

소현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LCD TV 패널과 DRAM 가격 상승으로 IT 업체 실적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라며 "특히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판매호조와 더불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실적 호조로 컨센서스를 상회한 하반기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전자와 스마트폰, 가전 분야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LG전자 하반기 실적은 부진할 전망이다.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겠지만 스마트폰 사업 부진의 타격을 크게 받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2013년 이후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추세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수익성도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여기에 하반기 계절성 악재까지 겹쳤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는 계절적 요인으로 하반기 실적이 나빠지는 시점"이라며 "'상고하저' 실적의 전형적인 유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LG그룹의 계열사 LG디스플레이 는 LCD TV 패널 가격 상승세로 실적 호조를 기대할 수 있다. 김영우 SK증권 연구원은 "디스플레이 산업은 TV용 패널 성수기의 도래로 하반기 내내 타이트한 수급이 이어질 것"이라고 낙관하며 "삼성디스플레이의 LCD 생산능력(Capa) 축소로, 글로벌 대형 LCD 산업은 돌파구가 마련됐으며 초대형 OLED 와 중소형 플렉서블 OLED 투자와 관련된 장비 및 소재업체들의 수혜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SK증권 등이 하반기 LG디스플레이의 호실적을 낙관하며 목표주가를 일제히 상향 조정한 상황.

ITㆍ반도체 부품업계는 하반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증산과 애플 아이폰7의 출시에 따른 부품 수요 증가로 '낙수효과' 기대감이 크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견인, 국내 IT 부품 기업의 이익 개선 및 주가 상승 배경이 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및 2017년 이익 증가에 초점을 맞춰 서울반도체, 삼성전기, LG이노텍 을 최선호주로 꼽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상반기 삼성전자만 독주했던 사례를 들며 하반기 부품업계가 누릴 수 있는 '낙수효과'가 크지 않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하준두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특히 스마트폰 부품주 낙수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스마트폰 부품주는 2013년부터 내리막길을 달리는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 주말 잭슨홀 미팅 이후 강해진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불확실성이 수출 비중이 높은 ITㆍ반도체 업종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금리인상 시기가 임박하며 달러강세, 원화 약세 구도가 나타날 경우 국내 대표 수출업종인 ITㆍ반도체는 실적 확대 수혜를 입을 수 있게 된다.

박석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잭슨홀 미팅 이후 코스피 흐름이 분기별 영업이익 모멘텀에 연동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업종 및 종목 수익률에 있어서도 이익 모멘텀에 초점을 맞춘 투자 접근이 필요하다"며 "7월 이후 3분기 영업이익 수정 상위업종은 IT"라고 꼽았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