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녀상 이전은 안된다"…위안부 추모공간 ‘기억의 터’ 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경술국치일인 29일 오후 1시, 서울시와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남산 통감관저 터에서 ‘기억의 터’ 제막식을 열었다.

▲ 경술국치일인 29일 오후 1시, 서울시와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남산 통감관저 터에서 ‘기억의 터’ 제막식을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기 위한 추모공간이 서울 남산 통감관저 터에 마련됐다.

경술국치일인 29일 오후 1시, 시와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남산 통감관저 터에서 ‘기억의 터’ 제막식을 열었다.
기억의 터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을 기리고 기억하는 공간이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됐다.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시와 함께 기억의 터 부지를 물색했고 남산공원 통감관저터를 최종장소로 정했다. 통감관저터는 1910년 한일합병 조약이 강제 체결됐던 곳이다.

기억의 터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247명의 성함과 증언을 시기별로 새긴 ‘대지의 눈’과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글귀가 한글, 일본어, 영어, 중국어로 적힌 ‘세상의 배꼽’이 설치됐다.

제막식에는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박원순 서울시장,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 기억의 터 최영희 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복동(90) 할머니는 이날 제막식에서 일본정부로부터 10억엔을 받아 ‘화해·치유 재단’을 만든 한국정부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할머니들 몸값을 받아 재단을 만들었다”며 “어떻게 일본에게 할머니들의 위로금을 받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정부는) 법적으로 자신이 한 일을 사죄하고 할머니들의 명예를 회복시킨 뒤 사죄와 배상을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녀상 이전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이어갔다. 김 할머니는 “소녀상 철거 대가로 주는 돈은 100억원이 아니라 1000억원을 줘도 안받는다“며 "지금이 식민지 시대도 아니고 소녀상이 있는 곳이 자기네 땅도 아니고 우리 땅에 세운 소녀상인데 일본이 치우라 할 게 뭐 있나"라고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슬프고 억울하고 고통스러운 식민 통치의 날들을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터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서울시가 (기억의 터를) 잘 관리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는 238명이며 40명만이 생존해 있다. 지난 25일 외교부가 일본이 송금할 출연금 10억엔(약 111억원) 중 일부를 들여 1인당 생존자는 1억원, 사망자는 20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해 논란이 됐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