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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업계,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돌입…'실속형·프리미엄'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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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22일부터 진행
AK플라자, 내달 2일부터 본판매

백화점업계,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돌입…'실속형·프리미엄'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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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백화점업계가 추석을 한 달여 앞두고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에 돌입했다. 올 추석 선물세트는 저가의 실속형과 고가의 프리미엄으로 선봬 다양한 수요 공략에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2일부터 9월13일까지 23일간 본점, 잠실점, 부산본점 8개 점포에서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는 26일부터는 전점으로 해당 행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20% 이상 늘렸다. 한우는 15% 증가한 23만여 세트, 청과는 25%이상 증가한 20만여 세트, 건강은 20% 증가한 25만여 세트를 준비했다.

올해 한우는 선물세트 가격은 평균 3% 수준 상승했다. 그러나 한우의 사육두수와 도축 물량 감소로 인해 산지 경매 낙찰가가 지난해 추석 시즌보다 10%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된 만큼 사전에 물량을 확보함으로써 상승폭을 평균 3% 수준으로 최소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과, 배 등 청과는 이상 고온 현상과 이른 추석의 영향으로 수확량이 줄어 가격대가 5~10% 상승했다. 홍삼, 비타민 등 건강식품 및 굴비, 옥돔 등 수산 선물세트의 가격은 지난해 추석 시즌과 비슷한 수준이다.
롯데백화점은 선물세트의 양극화 트렌드에 따라 가격대별로 실속형 선물세트와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물량을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혔다.

10만원 이하 중저가 선물세트의 물량을 전년보다 25% 이상 확대했으며, 건과, 와인 등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물량은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렸다. 한우는 생산자들과의 사전계약을 통해 물량을 확보해 10만원대 실속 선물세트를 3만 세트 이상 준비했다.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경우 한우, 청과, 와인 등 상품군별로 최고급 상품으로 구성한 ‘프레스티지 L’ 선물세트의 물량을 전년대비 15% 이상 증가한 5만 세트를 준비했다.

남기대 롯데백화점 식품부문장 상무는 “매년 명절 시즌마다 프리미엄 또는 실속 선물세트를 선호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추석에는 프리미엄 선물세트와 실속 선물세트의 물량을 지난해보다 늘렸다”며 “특히 이번 추석 시즌에는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의 양극화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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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플라자도 오는 9월2일부터 16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는 단독 상품, 중저가 상품, 특산 상품, 프리미엄 상품 등 4가지 테마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AK플라자는 불황형 소비와 김영란법 시행 등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5만원 이하 실속형 상품군 물량을 늘렸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 주문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인기 아이템인 건강 및 발효식품, 수삼, 건어물 등의 품목도 확대 했다.

AK플라자 단독 기획 상품으로는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의 해평 윤씨 3대 전통방식으로 만든 개군한우(2.7kg)와 수제육포(300g) 세트, 거제도 해풍건조 건대구 세트 등을 선보인다. 또 과테말라와 코스타리카 산지에서 직접 구매한 원두를 8시간 이상 차가운 물에 추출한 ‘파사드 콜드블루 커피’ 세트 등 단독 디저트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5만원 이하 가격의 가성비 상품으로는 20~30대 여성층을 위한 다이어트 건강 음료인 ‘천년미인 마이위시’ 세트, 국내산 유기농으로 GAP 인증을 받은 ‘천연담아 천연조미료세트’, 파인애플, 키위, 딸기, 리치 등으로 만든 ‘핸드메이드 프룻잼 세트’ 등이 있다.

이외에 AK플라자 식품 바이어가 전국 각 지역에서 발굴한 특산물로 구성된 선물세트와 최고급 상품을 선별한 프리미엄 선물 세트도 내놨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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