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쿠보는 절 내에 일반 참배객들을 위해 만든 숙소로, 우리나라의 템플스테이와 비슷한 개념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엔저를 바탕으로 한 저렴한 일본 물건 쇼핑이 관광객들의 주요 목적이었지만, 올해는 엔화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사람들의 관광 패턴이 쇼핑에서 문화 체험으로 바뀐 것이 슈쿠보의 인기 배경이다.
이에 재정난에 시달리는 신사(일본식 절) 들이 슈쿠보 짓기에 나서면서, 이에 투자하는 펀드도 생겨나고 있다. 부동산 펀드 업체인 선 캐피탈매니지먼트는 전국사찰관광협회와 공동출자를 통해 슈쿠보를 건설하는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했다.
이 SPC가 펀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해 슈쿠보 건축공사에 나서게 된다. 펀드 규모는 5억~10억엔 정도로, 내년 3월까지 30여곳의 슈쿠보를 완공할 계획이다. 예상 투자수익률은 연 5%로 추산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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