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린턴의 반격, 납세내역 공개 "트럼프도 공개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전당대회 마지막 날인 29일(현지시간) 대선후보 수락 연설에 앞서 자신을 지지하는 대의원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전당대회 마지막 날인 29일(현지시간) 대선후보 수락 연설에 앞서 자신을 지지하는 대의원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이 소득 및 납세자료를 공개하면서 경쟁자인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의 세금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그의 남편이자, 전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 부부는 지난해 1060만 달러의 조정 후 총소득의 34%를 연방세로 지급했다.
2014년에도 2800만 달러의 소득 중 35%를 세금으로 지급하면서 자신이 적절한 세금을 내고 있음을 입증했다. 클린턴 부부는 이어 총 소득의 10%를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등 모범적인 모습도 보였다.

클린턴의 러닝 메이트인 팀 케인 상원의원과 그의 아내도 지난 10년치 소득 신고서 및 납세 자료를 공개했다.

그들은 지난해 31만3000달러의 소득 중 20%를 세금으로 납입했으며 매년 총소득의 약 7,5%를 기부했다.
이같은 민주당 대선후보의 움직임은 대선 이슈를 경쟁자인 트럼프의 세금문제로 몰고 가겠다는 전략이 담겨 있다.

트럼프의 막후 정치고문 겸 법률고문 역할을 하는 마이클 코언은 전날 CNN 방송에서도 자신이 감사 종료 이전에 납세자료를 공개하라고 조언하는 것은 자칫 배임 행위가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트럼프에게 감사가 끝날 때까지는 자료를 공개하지 말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WSJ는 트럼프가 1976년 이후 최초로 납세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최초의 주요 정당의 대통령 후보라고 밝혔다.

WSJ는 민주당과 일부 공화당 관계자들이 트럼프가 납세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로 "그가 알려진 것과 만큼 부자가 아니어서 그의 입지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거나 "세금을 매우 적게 냈거나", "기부활동을 하지 않았기에" 등을 꼽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는 과거 인터뷰에서 "당신이 출마하면 최소한 납세자료는 공개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납세자료를 공개하지 않으면 뭔가 잘못된 것이 들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는 등의 주장을 펼친 바 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