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몰랐던 건강상식]감기도 아닌데 목소리가 변했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잘못된 식습관·서구화된 식생활, 인후두 역류질환 유발

인천 서창 상쾌한 이비인후과 문성필 원장.

인천 서창 상쾌한 이비인후과 문성필 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흔히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인두 청소행위(킁킁, 켁켁 등), 별다른 이유도 없이 지속되는 기침, 인두이물감, 음성변화들이 발생하는 환자들이 있다.

이 같은 증상은 주로 인후두 역류질환에서 나타나며 만성적이고 재발을 잘한다. 급만성 후두염 및 성대육아종, 재발성 후두 경련 등의 이비인후과적인 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서구화된 식생활로 최근들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딱히 크게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병원을 잘 내원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증상들이 오래 지속될 경우 후두 부위에 만성적인 구조 변화를 일으키게 되면서 목소리 변화 및 이물감이 점점 심해지게 된다.

때문에 구조적인 변화로 치료가 어려워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후두경 시행이다. 후두경상, 성대부종, 성문하 부종, 끈적한 후두 객담 및 후두 육아종, 후교련 비후 등이 보이면 간단히 진단을 내릴수가 있다.

후두경으로 보이는 여러 가지 소견은 치료 후 경과 관찰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물론 이외에 위내시경 및 24시간 산도검사를 할 수 있으나 꼭 필요한 검사는 아니다.
치료법은 약물치료가 최우선이다. 제산제 및 위장관 운동개선제가 사용될 수 있지만 양자펌프 억제제가 가장 효과적이다. 하루에 1번 먹는 것 보다 2번 먹는 게 더 나은 개선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재발 방지와 치료를 위해 3개월 이상 먹는게 중요하다.

생활습관 변경도 꼭 필요하다. 과식과 불규칙적인 식사는 금물이다. 늦은밤에 야식을 먹는 행위도 꼭 피해야 한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는 오렌지 주스, 토마토, 커피, 술 등을 자제해야 하며 지방이 많은 음식과 초콜렛도 되도록이면 먹지 말아야 한다. 식사도중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 단백질은 음식물의 역류를 막아주므로 꼭 섭취해야 한다.

복부 비만은 복압을 높이므로 관리를 해줘야 하며 몸에 꽉 조이는 옷도 입지 않는 게 좋다. 15cm 정도 상체를 세우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되며 머리를 올리고 자는 자세가 불편할 경우 왼쪽을 바닥으로 하고 자도 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