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방부, 광주 군 공항 이전 ‘적정’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전부지 활용 통한 재원조달 방안 높게 평가"
"광주시, 이전부지 선정 로드맵 작성·용역 발주 착수"
"2022년까지 이전 완료, 2025년까지 종전부지 개발"
윤장현 시장 “시민 열망으로 통과, 이전 최선 다할 것”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국방부는 광주광역시가 제출한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에 대해 ‘적정’ 판정을 내렸다.
이번 국방부의 적정 평가로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첫 관문을 통과함에 따라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방부는 3일부터 4일까지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총점 1000점 중 800점 이상을 획득해 ‘적정’판정을 받았으며,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이달 중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번 평가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 ▲군 공항 이전방안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평가위원회는 특히 광주 군 공항 종전부지가 도심 역세권에 위치한데다 영산강과 황룡강에 접한 천혜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 장점이 있어 이를 잘 살려 단순한 베드타운이 아닌 미래형 성장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발할 경우 재원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광주시는 지난 3일 진행된 광주 군 공항 이건 건의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군 공항 종전부지를 호남권 비즈니스 허브인 ‘경제도시’, 광역권 차원의 ‘중심상업도시’, 미래형 ‘주거단지’, 휴가레저형 ‘수변도시’를 목표로 “서남권의 중심 솔마루 시티”로 조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국방부의 ‘적정’평가는 광주 군 공항 이전의 타당성을 정부가 인정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평가를 토대로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후속조치가 가능하게 됐으며 앞으로 이전 사업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국방부의 공식 통보가 있기 전까지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집중할 방침이다.

당장 다음 주에는 현재 이전부지 선정 작업을 추진 중인 수원시를 방문해 사례를 분석하는 한편, 전문가를 초빙한 워크숍 개최 및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면서 광주형 이전사업 모델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상생발전과 협력차원의 이전부지 선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용역발주도 추진할 것이라고 하였다.

더불어 범정부적인 대구시 민항·군공항 통합 이전에 대한 지원을 광주시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차질없는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2017년까지 이전부지 선정 ▲2017~2022년까지 새로운 군 공항 건설 ▲2021~2025년까지 종전부지 개발하는 일정으로 이전계획을 마련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이번 이전 건의서 타당성 평가 통과는 광주시민의 뜨거운 열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군 공항이 이전돼 시민들이 소음피해에서 벗어나고 효율적이고 시민친화적 개발을 통해 광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남도, 국방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