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악의 위기 없다"…한시름 던 삼성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구계획만 충실히 이행하면 은행·그룹 지원 없이도 충분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산업은행이 2개월에 걸친 실사를 통해 내린 삼성중공업 경영진단 결과다. 실사를 진행한 삼정KPMG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더라도 향후 5년 간 삼성중공업의 누계 실적이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판단내렸다. 추가 자구계획 제출을 우려한 삼성중공업으로서는 최악의 위기를 넘긴 셈이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16만㎥ LNG선 (기사내용과 무관)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16만㎥ LNG선 (기사내용과 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경영진단 결과는 삼성중공업의 '재무 위기론'을 일축하고 있다. 삼정KPMG는 삼성중공업의 공사지연에 따른 지체상환금 규모와 계약변경, 실행예산 등을 검토한 결과 이들로 인해 발생할 위험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했다. 공사지연으로 발생할 손실 규모가 크지 않고 이 역시 이미 실행예산 내 반영돼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현재 건조 중인 프로젝트에서 원가가 오를 것으로 전망되지만 규모가 작고 발주처 보상이 확정돼 손익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중공업이 제시한 신규 수주 전망 역시 외부기관 전망치에 시장점유율을 고려해볼 때 추정치보다 낮은 수준으로 판단했다. 삼성중공업이 실제 조선 시황보다 신규 수주 전망을 보수적으로 잡았다는 것이다.

산은과 삼정KPMG는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 향후 5년 간 최소 8000억원에서 최대 1조6000억원의 부족자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에도 5년 간 누적 손익은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족자금 역시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 및 저장설비(FPSO)에서 추가자금(약 4900억원)이 유입됐고 선주와 합의했지만 확정되지 않아 반영되지 않은 금액(약 1800억원)을 감안하면 규모가 더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부족자금은 이미 수립한 자구계획을 추진하는 것만으로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산은은 "자구계획 검토 결과 유형자산 매각으로 5000억원을 확보하고 인건비 절감과, 급여반납, 복지축소 등을 통해 약 1조5000억원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족자금은 유상증자를 통해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까지 따져 삼성중공업의 미래를 진단한 결과에서도 5년 간 유동성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본 것이다. 해양플랜트 인도지연과 수주절벽으로 속앓이 해온 삼성중공업은 채권단이 '재무 위기'를 일축하며 걱정을 한시름 덜게 됐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경영진단을 통해 앞서 수립한 자구대책이 적절하고, 향후 손익 전망도 양호한 것으로 평가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자구안이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오는 3분기 중에는 1조원 안팎의 유상증자가 예정돼있다. 거제도 삼성호텔과 판교 연구개발센터 등도 하루 빨리 매각될 수 있도록 나설 방침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