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부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 확대…경기회복 제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Brexit·브렉시트) 결정과 관련해 "향후 브렉시트 등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고용 둔화, 경제심리 회복 지연 등이 경기회복세를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8일 전망했다.

기재부는 이날 발간한 '7월 경제동향' 책자에서 브렉시트 이후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재부는 "브렉시트 결정 이후 주가 지수는 하락, 국고채 금리는 기준금리 인하, 안전자산 선호 등으로 하락했다"면서 "원·달러 환율은 급등 후 다소 안정됐지만, 원·엔 환율은 글로벌 위험회피 강화에 따른 엔화 강세로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영향 및 국내외 경기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필요시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신속한 추경 편성과 집행 등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경기·고용 리스크에 적극 대응하고 민생안정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최근 경제상황에 대해 "우리 경제는 소비를 중심으로 내수가 개선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용증가세가 둔화되고 생산도 그간의 부진에서 충분히 회복되지 못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5월 고용은 서비스업 중심으로 취업자가 증가했으나 제조업 부문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취업자수 증가가 20만대 중반에 그쳤다. 소비자물가는 1%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기재부는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하락폭이 축소됐지만 농축수산물이 하락세로 전환함에 따라 5월(0.8%)과 유사한 낮은 수준 유지했다"고 전했다.

다만, 생산과 소매판매는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5월 광공업 생산은 2개월 연속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반등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주택 및 주식거래량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했다. 5월 소매판매는 임시공휴일 지정,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책 효과에 힘입어 내구재·준내구재를 중심으로 0.6% 증가했다.

또 5월 설비투자는 운송장비 투자가 증가했으나 기계류 투자가 감소해 전월대비 보합에 그쳤다. 건설투자는 민간 주택건설 호조 등으로 2.9% 늘었다.

주요 경제지표가 혼조세를 보이면서 경기전망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5월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는 전월대비 0.2포인트 상승했지만 선행지수(순환변동치)는 보합을 보였다. 그나마 6월 수출은 선박, 반도체 등이 개선되면서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을 줄였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