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용기 '800억 횡령' 무혐의…아들ㆍ부인도 잇따라 처벌 면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각종 비리 혐의를 받아온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80) 일가가 수사나 재판에서 잇따라 처벌을 면하고 있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조 원로목사의 800억원 규모 횡령 의혹을 수사해온 서울서부지검 형사2부(김철수 부장검사)는 최근 증거불충분으로 조 원로목사를 무혐의 처분하고 수사를 접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기도모임)' 소속 장로 30명은 2004년부터 약 5년 동안 매년 120억원씩 모두 600억원의 교회 특별선교비를 빼돌려 유용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으로 지난해 10월 조 원로목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조 원로목사는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200억원의 교회 자금을 퇴직금 명목으로 부당하게 받아챙긴 혐의도 받았다.

기도모임은 항고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고법 형사4부(최재형 부장판사)는 지난 1일 회삿돈 35억원 가량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과 항소심에서 유죄 선고를 받았던 조 원로목사의 아들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51)의 파기환송심에서 면소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은 지난 4월 조 전 회장 상고심에서 원심(항소심)이 유죄로 판단한 혐의의 공소시효(7년)가 완성됐으니 면소 취지로 다시 심리하라며 원심 판단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내려보냈다.

유무죄와 무관하게 마지막 범죄혐의를 기준으로 공소시효를 계산하면 피고인이 일방적으로 불리해지므로 유죄로 인정된 마지막 범행을 기준으로 공소시효를 따져야 한다는 게 대법원 판단이었다.

항소심이 유죄로 인정한 조 전 회장의 마지막 범행은 2004년 9월에 발생했다.

대법원은 이를 바탕으로 검찰이 그를 기소한 2011년 10월에는 이미 공소시효가 완성됐다고 봤다.

교회 자금 약 100억원을 유용한 혐의 등으로 고발 당한 조 원로목사의 부인 김성혜 한세대 총장(74)도 지난 3월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김 총장은 남편인 조 원로목사와 마찬가지로 서울서부지검 형사2부에서 수사를 받았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