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장현 광주시장, ‘창조혁신도시 연대’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에서 열린 제7차 아셈 문화장관회의 제1세션에서 '첨단산업과 창조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고, 창조혁신도시 연대를 제안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에서 열린 제7차 아셈 문화장관회의 제1세션에서 '첨단산업과 창조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고, 창조혁신도시 연대를 제안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 제7차 아셈문화장관회의서 ‘첨단기술과 창조산업 미래’발표"
"각국 성공사례·혁신콘텐츠 공유, 인적교류 활성화 필요"
"비엔날레 등 광주 창조경제 생태계·성공사례?비전도 제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아시아와 유럽 각국에 ‘창조혁신도시 연대’(CICA · Creative Innovation Cities Alliance)를 제안했다.
윤 시장은 23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7차 아셈문화장관회의 제1세션에서 ‘첨단산업과 창조산업의 미래’란 주제의 발표를 통해 “가치 공유와 긴밀한 소통, 유기적 협력을 기반으로 창조산업 분야에서 개방과 혁신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CICA’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매년 CICA 시장회의를 개최해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혁신 콘텐츠를 전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며, 인적교류 활성화와 관련기업에 대한 체계적 정보를 공유하자”고 말했다.

또한 “회원 도시들이 대학 간 공동연구와 심포지엄 및 양자간, 다자간 창조산업분야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면 동반성장을 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이 자리에 참석하신 각국의 대표들께서 혁신적인 창조도시들을 추천해주면 광주광역시와 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서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며 “창조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상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에서 윤 시장은 “창조산업은 문화를 원천으로 삼고 있는 특성으로 인해 문화가 산업의 심부름꾼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며 광주의 창조경제 생태계와 성공사례, 비전 등을 소개했다.

윤 시장은 “한국의 중앙정부와 광주광역시는 오는 2023년까지 총예산 5조3000억원을 투자해 세계적인 문화예술도시이자 창조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면서 “이를 위해 2004년부터 게임, 첨단영상 등 5대 전략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고 미디어아트 창의 도시로서 유네스코와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리는 제1회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에 참석해 귀빈들과 함께 무대 위에서 '웹꾼 세상에 포효하라!' 슬로건을 외치는 포퍼먼스을 가졌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리는 제1회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에 참석해 귀빈들과 함께 무대 위에서 '웹꾼 세상에 포효하라!' 슬로건을 외치는 포퍼먼스을 가졌다.

원본보기 아이콘

또 “광주에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광주비엔날레와 아시아콘텐츠마켓인 ACE fair, 디자인비엔날레, 세계 최초의 월드 웹콘텐츠페스티벌 등이 열리고 있는 등 광주의 창조산업은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창이 활짝 열려 있다”고 말했다.

특히 “광주비엔날레는 경제유발효과가 489억원에 달하는 등 세계 5대비엔날레로 자리잡았고, 3D입체영상,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산업을 육성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투자진흥지구는 현재 94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면서 “앞으로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과 지역기반의 콘텐츠코리아랩을 구축해 첨단문화콘텐츠산업의 튼튼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전통에 문화와 기술을 결합시켜 문화체험형 시장으로 탈바꿈한 1913송정역시장의 사례도 했다.

한편 윤장현 시장은 이날 저녁 전통문화관에서 아셈문화장관회의 참석자들을 위한 ‘풍류남도만찬’을 제공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전통문화관에서 아셈문화장관회의 대표단 환송 만찬에서 만찬사 후 기념촬영을 가졌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전통문화관에서 아셈문화장관회의 대표단 환송 만찬에서 만찬사 후 기념촬영을 가졌다.

원본보기 아이콘

만찬은 한식전문 요리연구가인 박종숙 원장을 푸드디렉터로 초빙해 사찰음식과 남도한식을 응용한 퓨전한식으로 제공됐으며 리셉션 공간에서는 전통문화관 무형문화재 남도의례 음식장이 조리한 음식을 시식하고 전시하는 행사와 함께 우리의 가락을 들려주며 다 같이 하나되는 순간을 만들기도 했다.

특히 서석당에서는 승무, 다듬이질, 오북, 가야금, 상모돌리기, 부채춤 등 전통적인 몸짓을 실루엣으로 표현한 미디어 파사드 작품이 연출됐으며, 마지막에는 모든 참석자들이 손에 손을 잡고 강강수월래를 하면서 남도 광주의 멋을 만끽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