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살아 있는 지질박물관' 백령도·대청도… 국가지질공원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옹진군 백령도와 대청도 일대를 '살아있는 지질박물관'으로 보전하기 위한 인증작업에 본격 나섰다.

시는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전체 지역(66.86㎢)의 지질명소 11곳과 비지질명소 15곳 등 26곳을 선정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지질공원이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전하고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이다. 2012년 1월 자연공원법 개정으로 도입됐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제주도, 울릉도·독도, 청송, 부산, 강원 평화지역, 무등산, 한탄·임진강 등 7개 지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등록돼 있다.

백령도, 대청도 지역은 남한에서는 매우 보기 드문 25억년전부터 10억년전의 지층이 다수 분포돼 있다. 남한 내 최고(最古) 생명체 남조류 화석인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산지이기도 하다.
시는 현재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지역 내 산재해 있는 두무진, 옥죽동 사구, 분바위 등 우수한 지질자원을 인천시의 대표 지질명소로 확정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 중이다.

지난 21~22일 대청면사무소와 백령면 농업기술센터에서 관계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 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는 국가지질공원 제도는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다른 자연공원(국·도립공원)과 문화재보호구역과는 달리 별도의 용도지구를 설정하지 않아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 제한이 없다는 점을 설명했다.

시는 국가지질공원 인증 신청을 위한 기본요건이 갖춰지면 내년 10월까지 환경부 인증을 마칠 계획이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면 탐방객이 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하고 '국제평화벨트'로 안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강화도와 덕적군도에 대해서도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질공원 인증을 통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놓이고 교육·관광 등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질·생태관광 활성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