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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빙과·음료 '국민 간식' 가격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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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제과도 3일 11개 품목 평균 8.4% 인상
크라운제과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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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제과와 빙과4사에 이어 크라운제과도 과자 가격을 인상하면서 '국민 간식'인 과자값에 비상이 걸렸다. 또한 빙과류 가격도 오른 상황에 라면과 맥주 등 다른 식품류의 가격 인상도 연이어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크라운제과는 3일 빅파이 등 11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8.4% 인상하고 땅콩카라멜 등 3개 제품의 중량을 평균 12.2% 줄인다고 밝혔다.
콘초코가 2500원에서 3000원으로 20.0%오르며 가장 높은 인상폭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베이키가 2200원에서 2500원으로 13.6% 올랐다.

대표제품으로 빅파이 가 3000원에서 3200원으로 6.7%, 국희샌드 4600원에서 4800원으로 4.4%, 산도 4500원에서 4800원으로 6.7%, 죠리퐁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카라멜콘땅콩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못말리는신짱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마이쮸 5200원에서 5400원으로 3.8%, 참ing 4800원에서 5200원으로 8.3%, 설병선과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인상했다.

이들 제품은 3년~5년 만에 가격을 조정한 것이며 제품별로 3.8%에서 20.0%, 평균 8.4%의 인상률을 보였다.
한편, C콘칲은 166g에서 148g으로 10.8%, 땅콩카라멜 120g에서 100g(16.7%), 연양갱 550g에서 500g(9.1%) 등 3개 품목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가격 변동 없이 중량만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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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서 롯데제과도 지난 3월 비스킷류 8종의 가격을 평균 8.4% 올렸다. 롯데제과는 롯데샌드, 빠다코코낫, 제크, 하비스트, 야채레시피 등 비스킷 제품 5종의 가격을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했으며 파이류인 갸또는 3200원에서 3600원으로 각각 인상했다.

롯데제과는 과자값 인상 후 한달 만인 지난 4월 빙과류 월드콘, 설레임의 제품을 각각 10ml 늘리고 1200원에서 1300원으로 각각 100원씩 인상했다.

이어 해태제과는 대표 제품인 부라보콘 등 3종류를, 롯데푸드는 구구콘 등 7종류,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등 7종의 가격을 각각 100원 정도 올렸다. 롯데제과를 시작으로 빙과4사의 가격이 연이어 인상한 것이다.

앞서 탄산음료 가격도 뛰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 1월1일자로 스프라이트의 공급가를 평균 7% 인상했다. 품목은 캔250㎖, 캔300㎖. 캔 355㎖, 페트 500㎖, 페트 1.5ℓ 등 5개다.

음료에 이어 과자와 빙과류 값까지 잇따라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업계에서는 이를 시작으로 또 다시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질지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 간식의 가격이 연이어 오르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계속해서 인상설이 돌고 있는 라면과 맥줏값도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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