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계 금융부담 10% 오르자 산업생산 0.22%↓"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가계의 금융부담이 커지면 소비지출 등을 통해 전체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안정국 비은행분석팀의 김경섭 과장과 정상범 조사역은 31일 '국내 금융·실물 부문간 연계구조의 특징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금융서비스 확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한 결과, 이자 지급 등 가계의 금융부담에 따른 소비제약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산업 생산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분석에는 상품의 공급과 사용 내역을 정리한 2013년 기준 투입산출표가 활용됐다.

가계의 금융비용 부담이 10% 상승할 때 가계에 소비제약이 없으면 소비지출이 늘면서 산업(금융산업 제외)의 생산 규모가 0.29% 증가했다. 하지만 금융비용 부담 증가가 가계의 소비를 제약할 경우 산업생산은 최대 0.22%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김 과장은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가중돼 민간소비지출이 위축될 경우 산업 전체의 생산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통계청과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의 '2015년 가계금융 복지조사'에 따르면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비율은 24.2%다. 또 한은의 가계신용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가계부채 잠정치는 1223조7000억원으로 3개월 동안 20조6000억원 늘었다.

김 과장은 금융산업이 실물부문에서 생산을 유발하는 효과가 2000년 이후 정체된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산업의 산출액은 2013년 136조원으로 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8%로 2000년(4.3%)에 비해 0.5% 포인트 낮았다.

또 전 산업의 부가가치에서 금융산업 비중은 2013년 5.4%(69조원)로 2000년 7.3%에서 떨어졌다. 김 과장은 "금융서비스의 산업간 효율적인 배분, 서비스업의 자체 경쟁력 향상 등으로 금융중개를 통한 실물부문 파급 효과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