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정위원장 만난 미래부 장관, "M&A 심사가 느리네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양희 미래부 장관, 출입기자 오찬 간담회
"SKT-CJ헬로비전 심사 예상보다 지연"
"통합방송법 이후 M&A 심사하자는 건 일 안하겠다는 것"


공정위원장 만난 미래부 장관, "M&A 심사가 느리네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공정거래위원회의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 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답답함을 호소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6일 과천정부청사 인근 식당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번 M&A에 대해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비공식적으로 공정위원장에게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느리지 않느냐고 얘기한 적이 있다"며 "어떤 결론이 날지 예단할 수 없지만 미래부는 여기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착실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양희 장관은 국무회의 등의 자리에서 공정위원장에게 이같은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최 장관은 "합병에 관한 심사 과정이 어느정도 진척됐고 언제 미래부로 전달할 수 있을까 궁금해 의문을 제기했다"며 "(공정위원장이)생각보다 복잡해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 장관은 "예상했던 것보다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며 "조기에 결론이 나서 우리에게 통보가 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M&A 심사를 통합방송법 제정 이후로 넘겨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햇다. 최 장관은 "장래에 어떻게 된까 지금 일을 안하겠다는 것은 일하는 사람의 태로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제 4이동통신 공모 조급하게 하지 않겠다"

이날 최양희 장관은 제4이동통신사업자 선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최 장관은 "제4이동통신을 조급하게 공모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며 "정책 수단을 정교하게 추진해서 통신 사업 경쟁 구도를 활성화하고 국민들에게 편익이 돌아가는 정책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지난해부터 이동통신 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해 신규 기간통신사업자 선정을 추진했으나 적격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올해 1월 무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미래부는 6월까지 후속 정책 방향을 수립할 계획인데, 일부에서는 제4이동통신사업사 선정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양희 장관이 제4이통 신규 사업자 선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만큼 미래부의 통신 시장 경쟁 활성화 정책은 알뜰폰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방부의 병역특례 제도 폐지 계획에도 우려를 나타냈다. 최 장과은 "병역폐지에 대해 국방부쪽에 계속 우려를 전달했다"며 "과학계, 산업계, 당사자들이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미래부도 입장을 전달하고 수위를 보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말기유통법)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켰다. 이에 따라 6월에 나올 개선안은 미시적인 부분에 그칠 전망이다.

최 장관은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나라 통신소비시장에서의 변화가 크게 몇가지가 있는데, 데이터 소비량은 급증했는데 통신요금 전체는 절감됐으며 단말기 선택폭이 상당히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장관은 "서비스나, 요금, 품질 경쟁이 활성화되는 측면이 있으며 개선될 점이 있거나 정교한 조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서서는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위적인 통신 요금 조정은 과거로 회귀"

인위적인 기본료 폐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최 장관은 "요금 인가제 폐지 법안을 제출했는데 법적으로 통과가 안되고 있다"며 "우리는 기본적으로 경쟁을 통해서 요금이 결정되고 거기에 따라 잘되는 사업자가 있고 덜 잘되는 사업자가 있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통신요금을)인위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너무나 과거로 회귀하는 것으로 그런 거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근 화웨이가 삼성전자에 제기한 특허 소송과 관련해서는 특허 정책을 강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최 장관은 "지식재산권 통계 보면 표준특허부문에서 약진하고 있고, 특허출원 가치에 대한 부분에서도 한국이 점점 더 위치가 상승하고 있다"며 "미래부는 특허 지식재산권, 표준특허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지원을 제대로 하고 국제회의나 전시회 등을 통해서 우리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도록 국제교류 등에 소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