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승차거부 택시번호 ****" 10년 간 거짓신고하다 덜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수증 없어도 신고돼 소명도 운전사들 몫…정신·경제적 고통 극심

"승차거부 택시번호 ****" 10년 간 거짓신고하다 덜미
AD
원본보기 아이콘

-콜센터로 신고 들어와 확인해보니 그 車 휴무…결국 30만원 손해배상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에서 개인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김국식(59)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영업을 하지 않고 쉬는 날 '승차거부'를 했다는 이유로 강남구청으로부터 경고를 받았던 것이다. 김씨의 승차거부 신고는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접수됐다. 다산콜센터는 택시 관련 불편사항을 신고 접수하고 있다.
억울했던 김씨는 소명 자료를 만들어 강남구청에 제출하기 위해 차고지인 경기도 광주시에서 서울로 나와 동분서주했다. 김씨는 강동구에 있는 미터기 제작회사를 방문해 운행기록지를 발급받고 이를 강남구청에 제출하고 나서야 무혐의 처분을 다시 받았다.

자신이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허위 신고로 고생한 것을 생각하니 화가 났던 김씨는 신고자에 손해배상을 청구하기로 결심했다. 다산콜센터에선 신고자의 신상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하자 법원에 신상공개 요청을 청구했고 소송을 진행할 수 있었다. 신고자는 다산콜센터에 자신의 주소지를 허위로 신고해 놓은 것으로 드러났지만 휴대전화번호로 신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허위 신고자였던 박모(46)씨는 김씨에게 30만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게 됐다. 김씨는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사실이었지만 허위 신고자였던 박모씨가 10년 동안 다산콜센터에 허위 신고를 해왔는데 이렇게 붙잡히게 될 줄은 몰랐다고 고백했다"며 "택시 운전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리저리 쫓아다니느라 영업을 정상적으로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산콜센터로 접수되는 택시 관련 허위 신고로 택시 운전자들이 정신적·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다. 영수증이 없어도 택시 차량번호와 승하차 장소, 날짜와 오전·오후 시간 등만 알면 누구든 콜센터로 신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택시 운전자들은 일부 허위 신고자들이 이 같은 점을 악용한다고 지적한다. 아울러 콜센터로 접수된 신고와 관련해 입증 자료를 모두 택시 운전자가 제출해야 한다는 점도 불만으로 제기된다. 이 과정에서 신고자는 빠지고 피신고자인 택시 운전자들만 힘이 든다는 것이다. 때문에 택시 운전자들은 소명은커녕 울며 겨자먹기로 행정 처분을 받고 넘어 간다. 천영호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강남지부회장은 "억울한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소송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참고 넘어 간다"며 "다산콜센터 신고 때문에 우울증을 토로하는 운전자들도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