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스코 "통신업, '디지털화' 전환 가장 빠르다…서비스 도입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디지털화(Digitization) 시대…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신속성·유연성·효율성 높인 시스코 EPN·ESP와 IoT 플랫폼으로 해결책 제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디지털화(Digitization)로의 전환이 가장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통신사업 분야다. 한국의 경우 발전 속도가 더욱 빠르다. 그 만큼 안전성과 유연성을 갖춘 서비스 도입이 향후 시장에서의 성패를 판가름 할 것이다."
크리스 헥처 시스코 아태·일본지역 통신사업 총괄 사장(사진)은 11일 서울 삼성동 시스코 코리아에서 "한국시장은 시스코의 6대 시장 중 하나일 정도로 중요한 시장"이라며 "시스코의 EPN, ESP,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은 통신사업자들의 새 수익 창출 기회가 될 IoT, 5G 비즈니스의 성공을 앞당겨 줄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10년간 디지털 부문에서 약 2조달러의 잠재적 경제 가치를 창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통신사업분야는 IoT의 진화, 클라우드, 모바일 유저 증가 등 빠른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로 인해 통신사업자들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인프라 도입의 신속성, 운영 효율성, 비용 절감, 리스크 최소화, 보안 등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분야다.

이에 시스코는 향후 통신사업자들이 신규 서비스를 더욱 발 빠르게 출시하고, 유연하고 안전하게 운영함으로써 IoT와 5G 비즈니스에서의 수익 창출 및 지속적인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시스코 ▲EPN(Evolved Programmable Network) ▲ESP(Evolved Service Platform) ▲핵심 IoT 플랫폼 등을 제안했다.
시스코가 발표한 표준 아키텍처 EPN은 시스코 오픈 네트워크의 토대가 되는 계층(Layer)으로 컴퓨팅,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능 등을 제공한다. 5G 핵심 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포함, 5G 모바일 네트워크와 긴밀히 연결시킬 수 있어 다양한 IoT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사용자의 접속 장소에 상관 없이 혁신적인 온 디맨드 서비스 제공, 확장성과 동적인 리소스 분배로 예측력 증대, 비트 당 비용 절감을 통해 서비스를 탄력적으로 운용함으로써 빠른 수익 실현을 돕는다.

시스코가 제안하는 또 다른 솔루션은 개방성과 확장성을 갖춘 플랫폼인 시스코 ESP다. 과거에는 인프라 구축의 제약으로 인해 통신사업자들이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6개월에서 최대 1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시스코의 ESP는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자동화, 오케스트레이션과 관련해 가장 포괄적으로 통합 가능한 표준 기반의 솔루션으로 수분 안에 신규 서비스 출시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ESP는 아키텍처 전반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 리소스 및 기능 개발과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오케스트레이션 엔진',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기능으로 프로파일과 연결 가능한 '가상 기능 카달로그', 모든 서비스의 프로파일과 연관된 정책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프로파일', 비즈니스 의도를 파악해 서비스 초기화와 오케스트레이션 엔진의 체이닝(Chaining) 변환을 실행하는 '서비스 브로커' 기능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IoT 비즈니스 지원 사업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로라(LoRa)는 IoT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대규모 저전력 장거리 무선 기술이다. 대기 전력이 적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마트 시티와 옥외에서 주로 쓰이고 있다. 시스코의 장비 중에서는 IR829이 로라를 지원하고 있다. 시스코는 파트너사인 액틸리티와 함께 LPWA-로라 솔루션 패키지를 개발 준비해 공급 중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