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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알래스카연어', 출시 3주년 맞아 '맛' 리뉴얼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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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연어전문가’에서 ‘맛있는 연어전문가’로 도약
'CJ알래스카연어', 출시 3주년 맞아 '맛' 리뉴얼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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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CJ제일제당은 3일 출시 3주년을 맞은 'CJ알래스카연어'의 맛 리뉴얼을 단행하고 ‘국민 수산캔’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내비쳤다.

CJ제일제당은 2013년 CJ알래스카연어를 출시하며 연어캔이 건강하고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인식 확대에 성공했다. 올해는 ‘건강하고 맛있는 연어’를 앞세워 연어캔 취식 경험이 없는 소비자까지 끌어들여 신규 소비자를 육성, 진정한 연어캔 대중화를 이끌며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5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향후 1000억원대 브랜드로 키워 스팸과 함께 캔 시장에서의 절대적인 강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CJ알래스카연어는 출시 이후 소비자의 큰 사랑을 받으며 2016년 4월 말 기준으로 누적판매개수 3000만캔, 누적 매출 860억을 달성했다. 후발업체들의 거센 도전 속에서도 출시 이후 굳건히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지난해 시장 점유율 65.5%(링크아즈텍 기준)를 기록했다.

올해 역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알래스카연어가 지난 3년간 시장 내 확고한 1위 자리를 차지하며 전문적인 연어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면, 이제는 리뉴얼을 통해 연어캔을 ‘맛 전문가’로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리뉴얼은 ‘대중적인 맛’이라는 콘셉트를 메인 방향으로 잡았다.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 연어캔을 구매했지만, 제품 가열시 생선 특유의 비린 맛이 있어 익숙하지 않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했다.

양식 요리에는 잘 어울리지만 가열이 많은 한식 요리에는 비린 맛에 대한 소비자 피드백이 많았던 것이다. 이에 비린맛을 잡아주는 데 주로 사용되는 녹차, 참기름, 구운 양파 등을 추가해 풍미를 더했다.

CJ알래스카연어가 지난 3년간 소비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차별화된 마케팅활동이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오리지널 제품 외에도 고소한 현미유, 건강한 올리브유, 고추연어, 마요연어 등 총 5종의 제품군을 선보이며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와 더불어 캔 제품 판매 최대 성수기라 할 수 있는 명절 선물세트로 CJ알래스카연어를 선보인 것 또한 인기에 한 몫 했다. CJ알래스카연어는 지난 설 명절 선물세트로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국민 연어캔’의 위용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한편, CJ제일제당 CJ알래스카연어는 연어스테이크나 훈제연어, 연어회 등 외식 메뉴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던 연어를 대중적인 캔 제품으로 선보이며 신선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꽁치→골뱅이→참치’로 이어지는 국내 수산물 통조림 시장에서 기존 참치캔과 동일한 캔 형태로 ‘연어캔’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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