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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조' 이란 인프라 시장 선점…남은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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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이란 정상회담 계기로 주요 사업 MOU·MOA
박티아리 댐 등 수주 임박…금융조달·기술협력 과제

'42조' 이란 인프라 시장 선점…남은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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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371억달러(42조원)에 이르는 이란의 주요 건설 공사 수주에 국내 업체들이 한 발 더 다가섰다. 그러나 실제 수주로 이어지기 위해선 금융조달과 기술협력 등의 과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2일 한-이란 정상회담을 계기로 국토·교통·철도·수자원·에너지 등의 분야에 대한 MOU(업무협약)와 MOA(합의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추진 사업은 ▲박티아리 수력발전 댐(대림산업, 약 19억달러) ▲이스파한-아와즈 철도(대림산업, 약 53억달러) ▲철도차량 150량 공급 사업(현대로템, 약 2억6000만달러) 등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란 수력개발공사(IWPC)가 추진하는 박티아리 수력발전 댐은 우리 기업의 첫 번째 수주가 예상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높이 275m, 길이 509m의 대형 콘크리트 아치 댐(1000㎿)이다. 앞서 대림산업은 동일 발주처가 추진한 고난이도 댐 건설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스파한-아와즈 철도는 이란 제2의 광역도시권인 이스파한과 이란 남서부 중심 도시인 아와즈간 541㎞의 철도 건설·차량 사업이다. 두 도시 간 급증하는 물동량(철광석 등)과 승객 수송이 필요해 이란 정부가 높은 관심을 갖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철도차량 사업은 2004년 현대로템이 동력분산식(DMU) 철도 차량 120량을 공급하기로 했으나 중단된 상태다. 이란 정부는 경제 제재 기간 협조해준 데 대한 보상 차원에서 30량을 추가해 150량의 우선 공급권을 부여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월 MOU(업무협약)를 체결했으며, 이번 순방 계기로 MOA(합의각서) 체결을 추진 중이다.
플랜트 분야 주요 사업으로는 ▲사우스파12 확장Ⅱ 사업(현대엔지니어링, 약 36억달러) ▲NGL-2300 건설 사업(천연가스액 플랜트, 대림산업, 약 9억달러) ▲잔잔·네이자르·바프 가스복합 발전소(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대림에너지, 각 4~5억달러) 등이다. 잔잔·네이자르·바프 가스복합 발전소 사업은 우리나라 건설사와 함께 한국전력이 참여, 건설·운영·투자 전 과정에 참여하는 '개발형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 외에도 ▲공항개발 협력 MOU(인천공항공사-이란 이맘 호메이니 공항공사) ▲부쉐르 시 스마트물관리 MOU(수자원공사-이란 상하수도공사) ▲신도시 협력 MOU(LH-이란 신도시개발공사) ▲철도기술 교류 협력 MOU(철도기술연구원-이란 과학기술대학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를 통해 약 250억달러의 대규모 금융패키지를 마련해 지원에 나섰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현지 진출 기업과 간담회를 열어 유로화 결제 시스템의 조기 구축, 펀딩 갭 해소 방안 모색, 문화·감성적인 접근 방안 등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MOU, MOA 등은 해당 프로젝트를 선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면서도 "최종 계약까지 연결되기 위해서는 금융 조달 등 선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어 실제 수주는 금년 말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인프라 공기업간 많은 협력 채널이 구축된 만큼 우리 기업들의 진출 범위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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