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교후 첫 한·이란 정상회담…朴 "뜻깊은 첫걸음 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일 오전(현지시간) 한.이란 정상회담에 앞서 공식환영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과 로하니 대통령.(사진출처 : 이란 대통령 홈페이지)

2일 오전(현지시간) 한.이란 정상회담에 앞서 공식환영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과 로하니 대통령.(사진출처 : 이란 대통령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테헤란=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저는 이번 (이란) 방문이 앞으로 양국 관계를 활짝 열어나가기 위한 뜻 깊은 첫걸음을 떼었다고 생각한다"며 "두 나라가 평화와 번영을 향한 여정에서 Dust Va Hamrahe Khub(친구이자 좋은 동반자), 서로 도우며 함께 전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테헤란 사드아바드 좀후리궁에서 열린 양국 수교 54년만의 첫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내용과 관련해 "상호보완적인 경제 구조를 토대로 실질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며 "이란이 조속히 경제를 재건하고 경제성장이 다시 정상궤도에 복귀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양국간 교역과 투자를 복원하는 데 상호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보다 구체적인 의제로는 "인프라 및 에너지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고, 이란이 추진하는 플랜트, 철도, 항만, 수자원 등 다양한 사업에서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협의했다"며 "이란내 병원 국축 운영에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양국간 보건의료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IT, 에너지 신산업, 환경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사례를 확대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양국의 장기적 관계 설정과 관련해 양 정상은 회담 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양국 관계 발전에 비전과 구체 협력 방안을 담고 있어서 앞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데 있어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한국과 이란은 외교장관회의와 경제공동위원회를 연례화할 것이라고 박 대통령은 전했다.
아울러 문화교류 확대를 통한 관계심화 노력도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내에 문화원을 상대국 내에 개설키로 하였고 2017년을 한.이란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해 양국간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반도 등 지역정세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저는 북핵불용 및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였고 최근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란 측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저는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열쇠는 평화통일에 있음을 강조했으며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한국 국민의 열망에 대해 (이란측이)지지를 표명해주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에 앞서 기자회견문을 읽은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과 한반도 안전 문제, 그 다음에 중동 안전 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특히 한반도나 중동에서 이렇게 위험한 무기, 핵무기가 없어지는 것이 우리 기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 기업들이 에너지산업·공업 분야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기를 희망한다"며 "문화·관광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눴고 협력 강화를 위해 서울-테헤란 직항 항공 노선 개설에 대해서도 합의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양 정상은 19건의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지켜봤다. 해양, 석유, 가스, 수자원, 농어업, 교육 등 분야에 걸친 양해각서가 이날 체결됐다.



테헤란(이란)=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