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시장 개척 나선 朴대통령, 52조원 수주 길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일국가 역대 최대 경제외교 성과…제재 前 교역규모 회복 기대
인프라·에너지 등 분야서 66건 가계약·MOU…靑 "이제 시작일 뿐"

[테헤란=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국빈방문을 계기로 456억달러(약 52조원) 규모의 이란 인프라ㆍ에너지 재건 사업을 한국 기업이 수주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이는 단일 국가 방문에서 박 대통령이 거둔 최대 경제외교 성과다. 한국과 이란 양국이 단기 목표로 두고 있는 '경제제재 전(前) 교역규모 회복' 기대감이 높아졌다.
이란시장 개척 나선 朴대통령, 52조원 수주 길 열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란을 국빈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2일 오전(현지시간) 테헤란 사드아바드 좀후리궁에서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 한ㆍ이란 정상회담을 하고 경제 분야 59건을 포함해 총 66건의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청와대가 이날 밝혔다.

이날 MOU와 가계약, 합의각서(HOA) 등 체결로 성과가 가시화되는 경제 분야 프로젝트 30건의 수주 규모는 공식적으로 총 371억달러 달한다. 여기에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추가 수주금액 5억달러, 2단계 사업 수주 가능성이 높은 바흐만 정유시설 프로젝트 금액까지 합하면 최대 456억달러 수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 규모는 236명으로 이 역시 역대 최대 규모다.
분야별로는 철도ㆍ공항ㆍ수자원관리 등 인프라 건설사업과 관련해 총 8건의 MOU로 116억달러 규모의 수주 물꼬를 텄다. '이스파한~아와즈 철도사업(53억달러)',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건설(총 15억달러)' 등이 대표적 성과다. 또 석유ㆍ가스ㆍ전력 등 에너지 재건사업(236억달러)을 포함해 보건ㆍ의료, 문화, 정보통신기술(ICT) 등에서도 18억5000만달러 규모의 MOU가 체결됐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현지 브리핑에서 "우리의 인프라사업 추진과 관련 기자재 수출, 이에 상응한 이란 석유 및 가스 수입 등을 통해 교역을 조기 회복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의 대이란 경제제재로 2011년 174억달러에 달했던 양국 교역규모는 지난해 61억달러로 급감했다.

안 수석은 또 "인프라 건설 사업 프로젝트로 수주한 금액이 116억달러에 달하는데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이란은 제6차 5개년 개발 계획(2016~2020년)을 통해서 평균 8%대 경제성장을 계획하고 있고, 철도와 항만 등 인프라 개선과 석유가스 및 석유화학 등의 현대화 등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ㆍ이란 경협 확대로 조선ㆍ해운 등 쇠퇴산업에 숨통도 트일 전망이다. 안 수석은 "같은 기간 해운물동량도 1632만톤에서 726만톤으로 55% 감소했다"며 "양국 선박의 자유로운 상대국 항만 출입보장을 위한 해운협정과 세관 상호지원협정을 체결해 물동량 회복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양국의 복합문화 공간인 K-타워와 I-타워를 각각 테헤란과 서울에 설치하기로 했다. 1977년 양국 우호관계의 상징으로 명명한 서울의 테헤란로, 테헤란의 '서울로'와 같은 개념의 사업이다.



테헤란(이란)=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