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통시장 온실가스 줄인다...연간 5.8억 절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여, 연간 5억8000만원의 감축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은 에너지·소상공인지원 공공기관과 관련협회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점포의 온실가스 줄이기 시범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 등은 상업부문 에너지소비량의 약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그간 에너지효율 개선에 대해 관심과 지원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에너지절감 요소를 발굴하고 에너지설비 설치 기준서를 제작, 보급하고 고효율기자재 공동구매를 지원하는 등 본격적으로 에너지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전통시장 5개, 가맹점(프랜차이즈)와 편의점 업체 3개, 소상공인 점포 100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상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협의해 5월중 선정할 예정이다.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은 “신 기후체제 출범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강화해야하는 시점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여력이 있는 상업부문에서 에너지절약 요소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며 "에너지효율이 높은 기기를 더 많이 사용하고 과대한 냉난방 줄이기, 문 열고 냉난방 안하기 등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고효율기기 공동구매를 통해 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컨설팅을 통해 더 쉽게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 미비점을 보완한 후 에너지이용 합리화 사업들과 연계하여 전체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 등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