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뻔한 요우커 가고, 스마트 싼커 온다]젊은 중국인들, 韓 관광 판 바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양한 지역으로 퍼져나가는 중국인 관광객
패션ㆍ뷰티 콘텐츠 확장…의류 소비 확산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싹쓸이 쇼핑을 하던 중국인 관광객(요우커)들을 찾아보기가 어려워졌다. 기존 한정된 고객층과 특정 채널, 상품에 집중돼 있던 소비가 더욱 다양한 고객, 다양한 채널, 지역, 상품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얘기다.
◆'싼커'의 출현과 변화하는 쇼핑지역=요우커들도 변했다. 방한 요우커가 단체 관광객에서 개별 관광객(싼커) 위주로 바뀐 것이다. 더욱 젊어진 개별관광객이 늘어난다는 것은 중장년층 위주로 구성된 단체관광과 달리 여행의 주체가 20~30대 젊은 층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30~60대의 요우커 비중이 2005년 66%에서 2015년 54%로 줄어들고, 30대 이하 젊은층의 비중이 2005년 29%에서 2015년 36%로 7%p나 늘어났다. 세부적으로는 21~30세의 비중이 22%에서 28%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한국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한류의 영향에 민감한 젊은 층의 한국방문이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들 젊은 층의 소비 기호에 부합하는 유통채널과 소비재의 인기가 높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예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의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명동이 패션뷰티 쇼핑을 즐기려는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한국의 최대 관광지다. 하지만 트렌드는 서서히 바뀌는 추세다. 신촌ㆍ홍대주변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비중이 2010년 10.2%에서 2014년 24%로 크게 급증했다. 2013년까지만해도 통계에 잡히지 않던 강남역이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2015년 외국인의 18.4%가 방문한 핫 플레이스로 부상했다.

한 연구원은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음악, 성형 등의 콘텐츠가 풍부한 홍대, 강남 상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전통적인 관광지였던 인사동, 박물관(기념관)등의 인기는 서서히 수그러들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실제 2015년 기준 중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를 보면 화장품 천국 명동이 59%로 여전히 압도적이지만 보세의류의 메카 동대문도 50%로 대다수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산42%, 고궁 36%, 신촌ㆍ홍대 24%, 잠실(롯데월드)28% 순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이같은 요우커들의 이동은 지역별 백화점 실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 작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등 악재가 있었지만 롯데백화점 소공점의 외국인 매출 성장률은 5%에 그쳤던 반면, 강남권에 주요 점포를 포진하고 있는 현대백화점의 외국인 매출은 32%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

원본보기 아이콘

◆쇼핑리스트가 바뀌었다=쇼핑품목의 변화도 눈에 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과거 5년간 중국인의 쇼핑품목은 의류 및 잡화, 화장품의 구매비중이 높아졌고, 식료품, 전자제품 등의 인기는 하락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의 한국 쇼핑리스트 1위는 화장품으로 외국인 구매고객의 60%가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비중은 2010년 36.9%에서 매년 높아지고 있다.

화장품 다음으로 외국인에게 인기가 높은 아이템은 의류다. 현재 외국인 관광객의 45%가 한국에서 의류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비중은 2010년37.2%에서 매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 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의 구매가 의미 있게 늘어나고 있는 품목으로는 화장품과 의류가 유일하며, 예전 관광객들이 많이 사가던 인삼, 김치, 가전제품 등의 인기는 시들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롯데백화점 명동점의 중국인 구매건수 상위 브랜드 집계에서도 잘 나타난다. 2012년만 해도 롯데백화점 명동점의 인기 1위 브랜드는 절대적으로 MCM이었다. 그 뒤를 설화수, 라네즈 등 K-뷰티와 샤넬, 프라다 등의 해외 유명브랜드가 잇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2014~2015년의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다. 가장 인기가 높은 브랜드는 K-패션의 선두주자인 스타일난다이며, 2위는 캐릭터 생활용품브랜드인 라인프렌즈다. 3위는 컨템포러리 아트 코스메틱이라는 디자인이 매우 강한 독특한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 투쿨포스쿨이 차지했다. 10위 내에 있는 의류 및 패션액세서리 브랜드만해도 스타일난다, 원더플레이스, 뉴발란스, 레드아이, 스튜디오화이트 등 5개에 이른다.

한 연구원은 "과거 중국인 관광객들이 브랜드와 상품을 소비했다면, 지금은 K-컬쳐를 소비하는 경험적 소비로 바뀌고 있다"며 "지금 중국인들은 한국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와 같이 한류스타 스타일로 옷을 입고, 화장을 하고, 한국의 음식을 먹고 드라마와 같이 강남일대의 동선을 따라 하루를 보내는 문화 콘텐츠를 직접 경험해보고자 한다"고 진단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