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군도 SLBM 개발착수… 북한보다 3~4년 늦을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북한이 작년 12월 동해에서 실시한 것으로 보이는 SLBM 사출시험 영상을 공개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북한이 작년 12월 동해에서 실시한 것으로 보이는 SLBM 사출시험 영상을 공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우리 군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개발에 착수했다. 하지만 전력화시점이 북한보다 늦은데다 SLBM을 탑재할 3000t급 장보고-Ⅲ 중(重)잠수함의 전력화 시점 후에 잡혀 있어 '늑장 개발'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5일 SLBM사업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SLBM사업에 참여할 국내 방산기업들의 제안서를 이날까지 접수받을 예정이다. 장보고-Ⅲ 에 탑재될 SLBM 개발사업은 추진기관, 발사대 등 14개 분야로 나눠지며 ㈜한화, LIG넥스원, 두산DST 등 10여개 국내 방산기업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당국은 올해부터 SLBM개발에 착수하면 2021년에는 전력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LBM의 목표 사거리는 500∼600km다. 서해 앞바다에서 발사해도 평양을 타격할 수 있는 거리다.

하지만 SLBM 전력화 시점이 SLBM을 탑재할 장보고-Ⅲ전력화 시점보다 늦다. 장보고-Ⅲ는 2017년까지 개발과 건조를 끝낸 뒤 2018년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총 9척이 도입된다. 장보고-Ⅲ 3번함까지 배치해도 수직발사대만 있을 뿐, 정작 발사할 SLBM은 개발하지 못하는 셈이다.

또 북한보다 SLBM 전력화 시점이 늦을 수 있다. 북한은 지난 23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실시했다. 북한이 이번에 쏜 SLBM은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하고 약 30㎞정도 비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고체연료는 액체연료에 비해 안정적이기 때문에 북한이 SLBM에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했다면 수중에서 잠수함이 다소 흔들려도 SLBM을 안정적으로 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북한이 작년 5월 처음으로 SLBM 수중 사출시험을 공개한 지 불과 1년 만에 수중 사출시험 단계에서 벗어나 비행시험 단계에 진입한 만큼, 앞으로 빠른 속도로 SLBM 기술을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이 SLBM 시험발사에서 수중 사출 능력을 포함한 일부 기술에서 진전을 보였다며 3∼4년 안에 SLBM을 실전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남한을 겨냥해 사거리가 짧은 SLBM을 개발한다면 개발 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이번에 '최대발사심도'에서 SLBM을 쏴올렸다고 주장하는 것은 과대 선전일 가능성이 크지만 SLBM 비행 거리를 200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발사시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