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앱 해커 사냥꾼, 美 실리콘밸리에 본사 설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민표 에스이웍스 대표

홍민표 에스이웍스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The story 벤처, 운명의 그 순간] 63.앱 보안 개발 에스이웍스 홍민표 대표
앱 프로그램 구조 정보 암호화
인도·러·日·英 등 개발자 애용
서울 R&D센터 20명 직원과 협업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에스이웍스는 개발자가 마켓에 올려놓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해커가 악성코드를 심을 수 없도록 하는 보안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앱을 에스이웍스의 '앱솔리드' 사이트에 올리면 1~2분 안에 프로그램의 구조 정보를 해커가 볼 수 없도록 암호화 해준다. 미국, 인도, 러시아, 일본, 영국, 이탈리아 등 세계 각지의 앱 개발자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에스이웍스를 운영하는 홍민표 대표는 한때 세계 3대 해커로 꼽힌 국내 대표 화이트 해커(정보보안전문가)다. 전 세계 해커들 꿈의 무대인 '데프콘 CTF' 본선에 5회 연속 진출한 국내 해커계의 전설이다. 1998년 국내 최초로 화이트해커 그룹 '와우해커'를 조직한 것도 홍 대표다.
2008년 모바일 보안업체 쉬프트웍스를 차렸다가 2년 뒤 매각한 홍 대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2012년 말 에스이웍스를 세웠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보안 기업으로 소프트뱅크벤처스와 퀄컴벤처스로부터 각각 20억원을 투자 받았다. 현재 서울 서초동 연구개발(R&D)센터에 20명, 미국 실리콘밸리에 4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사업을 하다 보니 시차적응이 힘들어 '충혈된 눈'으로 나타난 홍 대표는 "어릴 때부터 뭔가를 조작하고 바꾸는 일에 흥미를 많이 느껴서 자동차 튜닝이나 PC보안 등으로 작은 사업을 계속 해 왔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에 들어가서 일을 한 적도 있지만 보안 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처우가 만족스럽지 않았다"면서 "해킹그룹을 꾸려서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창업의 길로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에스이웍스가 제공하는 앱 보안 서비스는 많은 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이지만,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전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그 수가 적다.

홍 대표는 "마켓에 올려진 앱을 해킹해 광고수익을 빼 간다던가, 게임 같은 경우는 좋은 공격 아이템을 무더기로 가져간다던가 하는 일이 발생한다"면서 "이런 것들은 개발자들의 큰 근심거리이기 때문에 모바일 앱 보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미국으로 본사를 옮긴 이유에 대해 홍 대표는 "국내 시장만으로는 사업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초기부터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해왔다"면서 "국내 보안 시장은 시장 규모가 작은데다가 가격 경쟁이 치열해 기술만으로는 사업 성장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실리콘밸리 내 인맥 쌓기에도 한창이다. 그는 "비즈니스는 미국이나 한국이나 힘들기는 매 한가지"라면서 "네트워킹 파티에 가면 사람들을 만나서 끝없이 질문하고 페이스북 친구 추가도 하고 그런 부분도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이웍스는 모바일 보안 시장에서 세계 1위 기업을 꿈꾼다. 홍 대표는 "우리 연구원들이 다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고, 앱 보안 쪽으로는 최고의 회사가 되고 싶다"면서 "세계 모바일 보안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앞으로도 열심히 뛸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