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석 "野도 국정운영 책임 커져…경제살리기 협조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구조조정·주택담보대출 안정 시급"

"마더센터 활성화 위한 세법 개정안 발의할 것"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은 17일 "야당도 국정에 관한한 절반 이상의 책임을 부여받은 만큼 경제살리기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날 아시아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여당의 정책 추진에 야당이 무조건 뒷다리 잡는 식이어서는 안된다"면서 이 같이 강조했다.
20대 총선 결과 야당이 과반의석을 넘어 '여소야대' 구도가 되면서 국정운영의 책임이 더욱 커졌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김 원장은 한국경제의 최대 암초로 부실기업 구조조정과 가계의 주택담보대출 안정화를 꼽았다. 그는 "20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이 부분부터 일단 안정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이에 앞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약본부장을 맡아 총선 공약으로 '한국형 양적완화'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20대 국회가 시작되면 양적완화 근거를 담은 한국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할 계획도 갖고 있다.
그는 "양적완화는 무조건 돈풀기가 아니라 기업구조조정과 가계대출 안정화에 기여하는 맞춤형"이라고 강조하며 '부실기업 연명 수단이 될 것'이라는 야당 주장을 반박했다.

김 원장은 특히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공약인 '마더센터'를 20대 국회에서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김 원장은 이와 관련해 "마더센터 활성화를 위해 세제인센티브가 필요하다"면서 "세법 개정안도 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야당이 총선에서 내세운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우리 당에서도 신규 순환출자 금지, 재벌총수의 해외 계열사 지분 공시 강화 등의 공약을 이미 발표했다"면서 야당의 경제민주화 공약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기존 순환출자까지 금지해야 한다는 야당 공약과 관련해서는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한 것만으로 기존 순환출자까지 해소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와 관련한 연구자료가 발표되기도 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총선공약 과정에서 함께 움직인 강봉균 전 중앙선대위원장과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해서는 "강 위원장은 공약을 추진하는데 있어 일종의 멘토 역할을 계속할 것이며 조 전 수석도 당에서 적절한 역할을 부여할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