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에 씨앗도서관 개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림부와 주최한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서 현판 제막식 가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서관에서는 책을 빌리지만 씨앗도서관에서는 종자를 빌려줍니다"

도시농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종자주권 확보에 나섰다.
GMO 등 먹거리 불안에 대비하고 사라져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작물을 널리 보급한다는 취지로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상일동 145-6) 내 ‘씨앗도서관’ 을 지난 2일 개관했다.

서울시에서 최초로 개관한 씨앗도서관이다.

씨앗도서관 안에는 우리 땅에서 자란 토종작물 씨앗 150여종이 전시돼 있다.이름도 생소한 갓끈동부부터 시작해 구억배추, 선비자콩, 진주밀 등 토종씨앗들이 병에 담겨 옹기종기 모여 있다.
강동구 씨앗도서관 현판식

강동구 씨앗도서관 현판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씨앗들은 강동구에서 운영하는 ‘토종학교’ 수료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강토지(강동토종지킴이, 회장 박종범) 회원들의 발품으로 모아졌다. 이들은 전국의 토종종자 씨앗단체를 찾아가 종자를 나눔 받거나 공동체텃밭 내 토종농장(1310㎡)에서 수확한 작물에서 채종을 해 종자를 꾸준히 모았다.
앞으로 씨앗도서관은 강동 토종지킴이가 운영(매주 월 오후 1~5시)하며 종자 나눔을 원하는 구민 누구에게나 무료로 보급할 계획이다. 단, 빌려간 씨앗으로 작물을 재배한 후 채종 후에 씨앗을 반납하는 것이 대출조건이다.

씨앗도서관 개관을 기념으로 나눔행사도 가졌다. 이 날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주최하는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조선아욱, 대화초, 담배상추 등 토종종자 6종을 나누어 주었다. 종자의 재배법과 채종법도 함께 안내했다.

4월11일 ‘도시농업의 날’을 맞아 농림식품축산부와 함께 강동구가 주최한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에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참석해 도시농업의 날 기념사를 하고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축사에 이어 농민 ? 도시농부 ? 농림부 간 ‘도농상생 및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할 도시농업 활성화 협력 협약’ 체결식이 이뤄졌다.

명일근린공원 공동체 텃밭 개장식과 함께 참석자들을 위한 텃밭꾸러미 행사도 열렸다.
강동구 씨앗도서관 내부

강동구 씨앗도서관 내부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는 지난 3월 26일 둔촌텃밭을 포함 지역내 6개 도시텃밭 개장식에 이어 이 날 명일근린공원내 공동체텃밭, 역사생태공원텃밭을 개장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올해 농사를 시작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