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국내 기업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 역량 미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TA 활용기업 중 32.8%만이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 가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유무역협정(FTA)이 확대되면서 원산지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 역량은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일 'FTA 원산지 사후검증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FTA 활용 시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관세 추징, 벌금 등의 제재조치가 가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FTA 활용기업의 39.0%가 원산지 사후검증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4.6%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FTA 활용기업 351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67.3%가 FTA 원산지 관리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고 86.3%가 원산지 증명서 발급이 많거나 향후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나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이 가능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32.8%에 불과했다.

원산지 관리 필요성을 많이 체감하지만 상당수가 전문 인력이 부족(59.1%)해 원산지관리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는 10인 미만 소기업은 FTA 이해부족, 100인 미만 기업은 사후검증 절차 이해,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은 협력사 관리와 시스템 도입 비용으로 인한 상대적 애로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고서는 원산지 사후검증의 체계적 대응을 위해서는 FTA 원산지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FTA별로 각기 다른 검증 트렌드를 파악하고 품목별 원산지 기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대응하며 사후검증 대응 시 기존의 자료를 재가공하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FTA 원산지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뿐 아니라 계약단계에서부터 수입자-수출자, 수출자-국내 공급업체 등 당사자간 사후검증 대응의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고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후검증 지원 컨설팅, FTA 재직자 교육, FTA 원산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정부와 유관기관의 지원사업과 품목분류사전심사제도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 대응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박지은 수석연구원은 "FTA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원산지 사후검증은 당연한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사후검증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며 "한·EU FTA, 한·미 FTA 발효 2년차에 사후검증이 급증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한·중 FTA 활용이 본격화되는 올해부터 한·중 FTA에 대한 원산지 검증 요청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기업의 체계적 대응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